그들은 어떤 기업들을 뽑았을까?
무엇이 기업 평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까?
신생기업의 경우, 재무 건전성과 주가일 것이다. 올해4개 기업이 50대 올스타(All-Stars) 명단에 처음 이름을 올렸다. 치폴레Chipotle, CVS 헬스 CVS Health , 세일즈포스닷컴 Salesforce.com , 유에스에이에이 USAA 가 바로 그 주인공들이다. 그 가운데 특히 USAA는 가장 높은 28위를 차지했다. 순위가 하락한 기업들도 있다. 맥도널드는 소비자들의 비난과 경영진 교체 탓에 46위로 내려앉았다. 이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지 7년 만에 가장 낮은성적을 기록했다. 미국 대형 유통업체 타깃T arget은 해킹 피해 사건으로 파문을 일으키며 48위로 하락했다(타깃의 위기 극복 노력에 대한 기사를 읽어보라). 최신 트렌드, 기업 개요, 나머지 순위의 기업들이 궁금하면 포춘 홈페이지(www.fortune.com/WMAC)를 방문하라. - Christopher Tkaczyk
평가항목별 상위 기업
▶ 제품의 우수성
1. 노드스트롬 2. 월드 디즈니 3. 아마존닷컴
▶ 경영진의 역량
1. 월트 디즈니 2. U.S.뱅코프 3. 웰스 파고
▶ 혁신
1. 애플 2. 구글 3. 월트 디즈니
▶ 장기적 투자 가치
1. 월트 디즈니 2. 네슬레 3. 구글
▶ 인재 유치 및 유지 능력
1. 골드만삭스 2. 구글 3. 페이스북
▶ 재무 건전성
1. 구글 2. 컴캐스트 3. 애플
▶ 자산 활용능력
1. 월트 디즈니 2(공동). 코스트코, 웰스 파고
▶ 사회적 책임
1. 월트 디즈니 2. 홀푸드 마켓 3. 네슬레
▶ 글로벌 사업능력
1. 월트 디즈니 2. 네슬레 3. 애플
어떻게 선정했나?
‘가장 존경받는 기업’ 리스트는 기업 평판을 정확히 반영하는 평가보고서다. 공동 조사 기관 헤이 그룹 Hay Group은 ‘포춘 1,000대 기업(매출액 순위에 따른 1,000개의 미국 기업)’과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 중 매출액 100억 달러 이상인 외국 기업 등 1,400여 개 후보 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시작했다. 그다음으로 산업별 세계 매출 15위 안에 드는 기업들과 미국 내 산업별 매출 10위 안에 드는 기업들을 선별했다. 29개국에있는 총 668개 기업을 조사했다.
55개 산업별 존경받는 기업 명단을 만들기 위해, 헤이 그룹은 기업 경영자와 이사,애널리스트에게 동종업계 기업들을 투자가치, 사회적 책임 등 총 9가지 기준에서 평가해달라고 요청했다. 그 결과 산업별 존경받는 기업 리스트엔 업계 상위 50%안에 든 기업들이 오를 수 있었다.응답 분포도 때문에 미국 에너지 부문 중 광산업, 원유 생산, 정유와 도매업만 총 점수와 순위를 발표했다. 응답률이 낮은 파이프라인 산업은 결과를 공개하지않았다.
헤이 그룹은 ‘가장 존경받는 50대 기업’을 선정하기 위해 ‘산업별 존경받는 기업’ 설문조사에 참여했던 4,104명의 기업경영자, 이사, 증권 애널리스트들에게 다시 한 번 응답을 요청했다. 그들은 전년도 설문조사에서 상위 25% 기업들과 자신들이 속한 산업 내 상위 20% 기업들 중에서 가장 존경하는 10개 기업을 선택했다. 누구나 산업 분야에 관계 없이 어떤 기업이든 선택할 수 있는 방식이었다. 참여 대상이 달라 예상치 못한 결과들도 나왔다. 예를 들어,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가장 존경하는 기업 명단에서 7위를 차지해 39위인 델타 항공을 크게 앞섰다. 하지만전문가들이 평가한 항공 산업 부문에선 델타 항공이 3년 연속 더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산업내 하위 50% 안에 들어 순위에 오르지 못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