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필자는 보잉이 제공하는 루프트한자의 인터넷 연결 서비스 플라이넷(FlyNet)을 시험중이다. 이것은 세계 최초의 광대역 기내 인터넷 서비스로, 지난 1월 워싱턴 덜레스(Washington Dulles) 공항과 프랑크푸르트 간 지점을 운항하는 747기에서 시험 운영 중이다. 이 서비스는 2004년 중반이면 다른 노선에까지 확장되어, 대부분의 루프트한자 장거리 노선 항공기 기내에 제공될 예정이다. 그 때까지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지만, 이후에는 편당 35 달러 정도의 사용료를 지불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브리티시 에어 및 JAL, 스칸디나비아 에어라인 시스템 또한 이를 도입하기 위해 이미 계약을 마친 상태다.
승객들은 이더넷 케이블이나 항공기용 위피(Wi-Fi) 연결기를 통해 비행기 서버에 자신들의 랩탑 컴퓨터를 연결해, 세 대의 정지궤도 위성으로 가동되는 광대역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비행기 동체에 부착된 두 개의 안테나가 신호를 송수신 한다. 운항 중 항공기는 위성에 연결되긴 하지만 전송층은 얇다. 플라이넷은 광대역이지만, 지상 중계기들처럼 빠르지는 않다. 새 웹페이지를 열 때는 약간 시간차가 발생하며, 다운로드 시에도 시간이 더 걸린다. (보잉측 주장에 따르면 다운로드 속도 3Mbps, 업로드 128Kbps까지라고 함.) 또한 뉴욕에 있는 동료들과 “화상 회의”를 해본 결과 영상은 매우 잘 끊기고 소리도 들리지 않았다(여기에는 야후 메신저 소프트웨어에도 일부 책임은 있다). 반면 회사 인트라넷 접속과 이메일 작업은 공중에서도 매우 빨랐다.
보잉사의 예측대로 비행기 세대 중 한대 꼴로 승객의 3분의 1 정도가 이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것이 입증된다면, 연결 대역 파이프는 훨씬 넓어져야 할 것이다. 그렇게만 되면 웹 전화와 실시간 화상회의, 온라인 게임도 가능하게 될 것이다. 물론 어두운 측면도 있긴 하다. 비행기마저 거미줄에 얽혀버려 이제 비행기에서도 나를 찾는 사람들의 방해를 받게 되어 버렸다.
등급
셋업 이더넷은 안 그래도 비좁은 공간에 자그마한 케이블 둥지까지 만들었다. 무선 작동은 잘 됨.
E-메일 신속했다. 집에서와 별다를 바 없음.
웹 브라우징 지상 광대역과 비교해 약간 느렸지만 인터넷 서핑에는 아무 문제 없었다.
채팅 인스턴트 메시지를 바로바로 보기에는 충분했다.
화상채팅 보잉이 광대역을 증가할 때 까지는 이용 불가능 하다.
온라인 게임 스크래블과 체커는 괜찮았다. 더 이상 했다가는 다른 사람들 시스템까지 다운시켜 버릴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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