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LG엔솔, 美에 2조 투자…SK어스온, 인니 광구 진출[AI 프리즘*대학생 취준생 뉴스]

AI 탐사로 동남아 자원개발 속도내는 SK어스온 …특허 확보

LG엔솔, 미국에 2조 투자… ESS용 배터리 생산 확대  

네이버·카카오 한경협 합류… 플랫폼법·AI 패권 경쟁 대응 나서







▲ AI 프리즘*맞춤형 경제 브리핑

* 편집자 주 : ‘AI PRISM’(Personalized Report & Insight Summarizing Media)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뉴스 추천 및 요약 서비스’입니다. 독자 유형별 맞춤 뉴스 6개를 선별해 제공합니다.



한국 반도체 인재 쟁탈전, 연봉 3배 제시까지 [AI PRISM x D•LOG]


주요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 굳히기에 나섰다. SK어스온은 인도네시아 광구 진출을 선언했고, 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미국에 2조 원을 투자하는 등 기업들이 활발하게 해외 사업을 확대하는 추세다. AI 기술과 배터리 등 첨단 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세계에서 활약하는 한국 기업들의 기술력도 눈에 띈다. SK어스온은 AI 탐사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과 중국에서 특허를 확보했다. 틱톡에서는 ‘K-뷰티’ 해시태그 사용량이 239% 증가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굳히고 있다.

■ SK어스온, 동남아 자원개발 본격화

SK어스온이 인도네시아 광구 입찰에 2건 참여했다. 베트남과 말레이시아에 이은 동남아 진출이다. 3월 중순에 1개 광구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양대와 공동 개발한 AI 탐사 분석 프로그램은 미국과 중국에서 특허를 획득하면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 LG엔솔, 미국 배터리 시장 진출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 2조 319억 원을 투자한다. ESS용 LFP 배터리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하반기부터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빠르게 성장 중인 북미 ESS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3공장을 LG에너지솔루션 단독공장으로 전환해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 능력을 추가로 확보할 방침이다.

■ IT기업 AI 경쟁력 강화

네이버와 카카오(035720)가 한국경제인협회 가입을 결정했다. 미국의 오픈AI·구글, 중국의 딥시크 등과의 AI 패권 경쟁에 대응하기 위한 포석이다. 플랫폼법 규제가 강화되려는 움직임 속에서 한경협을 통해 공동으로 업계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대학생 취업준비생 관심 뉴스]

1. [단독] “SK어스온, 인니 자원개발사업 진출…AI로 탐사 고도화”

- 핵심 요약 : SK어스온은 인도네시아 광구 입찰에 2건 참여하면서 동남아 자원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양대학교와 공동 개발한 AI 탐사 분석 프로그램이 중국과 미국에서 특허를 확보해 주목을 끈다. 해당 프로그램은 공극률 예측 정확도 향상으로 기술력에 대한 신뢰를 얻었다. 기존 방식보다 더욱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지하 구조를 분석하는 기능으로 K어스온의 글로벌 자원개발 경쟁력을 크게 높인 것으로 평가된다.



2. LG엔솔, 美에 2조 투자…ESS용 배터리 생산 확대

- 핵심 요약: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 2조 319억원을 투자한다. ESS용 LFP 배터리 생산라인을 증설하기 위해서다. 2026년부터 중국산 ESS 배터리에 대한 수입 관세가 상향될 것을 대비한 조치로 읽힌다. 하반기부터 ESS 배터리의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며 GM과의 협업을 통해 얼티엄셀즈 3공장 매입도 추진한다.

3. AI 패권 전쟁에…네이버·카카오도 한경협 합류

- 핵심 요약: 네이버와 카카오가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에 합류했다. 오픈AI, 구글, 딥시크와의 치열한 기술 경쟁 속에서 한국 IT업계의 목소리를 높이고 정부의 플랫폼 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플랫폼법 규제 강화와 AI 기술에 대한 정책을 정부에 제안하는 등 IT업계의 입지를 강화하는 데 힘을 모을 것으로 보인다.

[대학생 취업준비생 참고 뉴스]

4. ‘#K뷰티’ 콘텐츠, 틱톡서 240% 급증

- 핵심 요약: 틱톡에서 K뷰티 해시태그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23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뷰티 브랜드들이 틱톡을 글로벌 시장 진출 창구로 이용하는 모양새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틱톡에서의 제품 구매 전환율이 다른 SNS 대비 1.7배 가량 높다. 스킨1004는 틱톡에서 바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틱톡샵’에 입점하며 매출이 571%나 급증했다.

5. ‘잃어버린 30년’ 경고한 이승한 회장 “장기 저성장, 통찰경영으로 극복”

- 핵심 요약: 이승한 넥스트앤파트너스 회장이 한국 경제의 갈림길을 진단했다. 한국 기업들이 AI를 중심으로 한 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하지 않으면 일본의 ‘잃어버린 30년’과 같은 침체를 겪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기업 성공의 열쇠로 고객 만족과 가격 경쟁력, 글로컬 등을 꼽았다.

6. 990원 핫바·2000원대 피자…편의점 업계, 너도나도 ‘초저가 전략’

- 핵심 요약: 편의점 업계가 고물가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초저가 전략을 들고 나왔다. CU는 990원 핫바 등 ‘득템’ 시리즈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GS25는 2000원대 피자를 선보이며 1인 가구를 겨냥한 간편식 라인업 확대에 나섰다.

건강기능식품과 뷰티 제품 등 2030 여성을 비롯한 새로운 고객층을 타깃으로 하는 사업도 선보인다. 경기 불황 장기화와 소비심리 위축 속에서 고객을 확보하려는 경쟁이 가열되는 모양새다.

[키워드 TOP 5]

해외 시장 진출, AI 기술 혁신, 산업 패러다임 전환, 글로벌 경쟁력, 디지털 전환, AI PRISM, AI 프리즘



테슬라·엔비디아가 선점한 55조 로봇시장 [AI PRISM x D•LOG]

AI가 골라주는 맞춤뉴스 시대! Z세대 시간 절약하는 법? [AI PRISM x D•LOG]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