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브샤브는 얇게 저민 소고기와 갖은 채소를 육수에 데쳐서 다양한 소스에 찍어 먹는 음식이다. 요리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고기와 다양한 채소, 버섯 등을 함께 먹을 수 있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으로 꼽히며, 특히 건강에 민감한 여성 고객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아 온 메뉴이다.
이처럼 샤브샤브는 탄탄한 수요층을 바탕으로 창업자들 사이에서도 인기 아이템이다. 높은 인기만큼 컨셉 역시 다양하다. 정통으로 알려진 수끼 타입의 샤브샤브 매장에서부터, 샤브샤브 샐러드바 타입, 최근에는 혼밥 트렌드 영향으로 인한 일인샤브 컨셉까지 다양하다. 나아가 최근 1인가구 증가와 배달 시장의 성장으로 샤브샤브 배달 시장 역시 전망이 밝다고 볼 수 있다.
아직 뚜렷한 강자가 없는 샤브샤브 배달 시장에서 유독 눈에 띄는 기업이 있다. 샤브샤브 배달 전문점이라는 컨셉으로 시장에 뛰어든 영칼로리라는 기업이다. 해당 업체는 기존 월남쌈 배달 전문점과 쌀국수 배달 전문점으로 많은 고객들에게 사랑받은 샵인샵 배달 전문 브랜드이다. 기존 주방에 한가지의 아이템이 아닌 다양한 아이템을 접목해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공유주방의 컨셉으로 운영되고 있는 브랜드이다.
실제로는 매장이 없지만 배달앱에 광고를 올려 추가 매출을 일으키는 가상주방의 컨셉으로 최근 경기 불황과 최저임금 인상으로 힘들어하는 자영업 시장의 하나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장님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에 영칼로리 창업지원센터에서는 영칼로리 샤브샤브의 성공 비결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 있다.
업계 최초의 샤브샤브 배달 전문점
영칼로리 샤브샤브는 샵인샵 배달 전문점이지만 배달업과 샤브샤브 등 관련 업계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임직원들이 만들었기 때문에 기본기가 탄탄하며, 지난 1년간 목동 직영점에서 필드테스트를 거쳤기 때문에 샤브샤브 샵인샵 창업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이 개선된 아이템이라는 평가다.
초보자도 할 수 있는 간단한 운영 방식
기존 주방을 활용해야 하는 샵인샵 브랜드라는 특성을 고려해 오퍼레이션을 누구나 할 수 있도록 쉽고 간단하게 만들었다. 특히 대부분의 재료들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반가공되어 공급하기 때문에 매장에서는 간단한 세척과 소분만 준비되어 있으면 적은 인원으로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식이다. 또한 10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맛의 차별화를 줄 수 있는 요소로 소고기 육수와 매운 육수가 준비되어 있고, 칠리소스와 간장 소스 역시 흉내내기 어려운 노하우가 담겨있다.
대기업 물류 공급 시스템을 통해 안정적인 전국 물류 가능
영칼로리는 안정적인 물류 공급을 위해 지난 2월 한화 푸디스트와 물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물류 공급은 물론, 규모의 경제에 따라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식재료를 납품해 가맹점주로 하여금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한 창업자의 신용도에 따라 식재료에 대한 여신을 제공하여 보다 손쉽게 매장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영칼로리 가상주방 브랜드 추가 창업 시 다양한 혜택
이미 배달 월남쌈, 배달 쌀국수를 통해 시장에서 검증이 끝난 브랜드에 대해 영칼로리 샤브샤브 가맹점이 추가 출점을 희망할 경우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출시를 앞둔 냉면, 떡볶이 브랜드와 같은 신규 브랜드 출시 시 기존 가맹점에 대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브랜드의 인기가 떨어졌을 경우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새로운 브랜드로 재창업할 수 있다.
법인 설립 1년만에 이미 가상주방 40개점을 돌파한 영칼로리는 앞으로도 운영이 어려운 소상공인들을 위해 다양한 브랜드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