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하드디스크가 이 상태라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휴지통'을 깨끗이 비우는 일이다. 이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면 필요 없는 파일을 지워야 한다. 웹상에는 이를 간단히 처리해주는 무료 유틸리티 프로그램들이 많다. WinDirStat, 클릭투트윅(윈도용), GrandPerspective(맥용) 등이 그것이다.
또한 V3, 알약 등 백신프로그램도 이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들은 클릭 한두번으로 불필요한 레지스트리, 임시파일, 쿠키파일, 문서목록, 사용기록 등을 찾아내 제거해준다.
그리고 시작-제어판-프로그램 추가/제거 순으로 클릭하면 컴퓨터에 있는 모든 프로그램 목록을 볼 수 있는데 현재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제거하면 하드디스크 용량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 가급적 평상시에 주기적으로 이 같은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동영상, 음악 등의 파일들은 운영체제가 설치돼 있지 않은 별도의 디스크에 저장해놓는 것도 바람직하다. 컴퓨터를 교체하거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할 때 백업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한편 하드디스크의 남은 용량을 확인하려면 윈도의 경우 '내컴퓨터'를 클릭, '로컬디스크'에 커서를 올려놓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속성'을 누르면 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