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지난 3월 미국 콜로라도주의 하원의원 마이크 코프먼은 희귀금속인 희토류 원소 17종의 채굴량 증대에 대한 법안을 제출한 바 있다.
희토류 원소 중에는 전기자동차 모터, 레이저 방어시스템 등에 필수적으로 쓰이는 원소들이 포함돼 있고 그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라 수급불균형에 따른 공급파동을 막으려면 더 많은 양을 확보해 놓아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희토류 원소는 다른 원소와 쉽게 결합해 유용한 혼합물과 합금을 만들 수 있는 더 없이 우수한 자원이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전기자동차용 전기모터의 필수소재인 영구자석으로 희토류 원소인 네오디뮴(Nd)을 철(Fe), 붕소(B)와 조합해 만든다.
금속 컨설턴트인 잭 리프튼은 "그 어떤 원소로도 네오디뮴만큼 강력하면서도 가벼운 영구자석을 만들 수 없다" 며 "인류가 이를 모두 써버린다면 관련업계에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 이라고 밝혔다.
죽음의 금속
고가의 희귀원소는 전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휴대폰 등 소형 전자기기용 축전기에 쓰이는 휘귀금속 탄탈룸(Ta)이 그 실례다. 탄탈룸은 지난 2000년 개인용 휴대기기 업계의 활황이 예견되며 가격이 14배나 폭등했는데 이 때문에 탄탈룸 최대 매장지인 콩고에서 내전이 일어났다.
리튬
매장량: 1,000만톤
가격: 4.40달러/㎏
활용분야: 배터리
수급전망: 매우 좋다. 증대되는 수요만큼 채굴량도 늘고 있다.
스트론튬
매장량: 680만톤
가격: 0.07달러/㎏
활용분야: 적색 불꽃놀이
수급전망: 좋다. 지상과 해저에 다량 매장돼 있어 앞으로도 오랫동안 불꽃놀이를 즐기기에 충분한 양이 공급될 수 있다.
탄탈룸
매장량: 10만톤
가격: 88달러/㎏
활용분야: 소형 전자기기용 축전기
수급전망: 아직은 괜찮다. 하지만 언젠가는 효율이 낮은 알루미늄이나 세라믹 축전기를 써야할지도 모른다.
네오디뮴
매장량: 불명.그러나 매우 적다
가격: 61.6달러/㎏
활용분야: 전기 모터
수급전망: 매우 부족하다. 향후 더 많은 네오디뮴 매장지를 찾아내는 한편 재활용 기술도 발전시켜야 한다.
철
매장량: 770억톤
가격: 0.07달러/㎏
활용분야: 철강 제조
수급전망: 매우 좋다. 녹여서 재활용하기도 매우 쉽다.
플래티넘
매장량: 3만3,000톤
가격: 3만7,400달러/㎏
활용분야: 연료전지 촉매
수급전망: 괜찮은 편이다. 플래티넘은 촉매변환장치에서 배기가스 속 유해물질 제거에 주로 쓰인다. 하지만 연료전지차가 대량 보급되면 수요가 100배는 증가할 전망이다. 이때에는 촉매로서 효율이 낮은 팔라듐을 써야할지도 모른다.
실리콘
매장량: 불명. 하지만 엄청나게 많다.
가격: 2.64달러/㎏
활용분야: 반도체
수급전망: 매우 좋다. 매장량이 매우 풍부해 효율은 좀 낮더라도 다른 희귀원소의 대체재로서도 가치가 있다.
인
매장량: 160억톤
가격: 0.09달러/㎏
활용분야: 비료
수급전망: 인은 하수(下水)로부터 추출, 재활용할 수도 있어 수급불안의 걱정이 없다.
텔루륨
매장량: 2만2,000톤
가격: 145.2달러/㎏
활용분야: 태양전지
수급전망: 괜찮다. 텔루륨 만큼 햇빛을 전기로 잘 바꿔주는 원소는 없다. 셀레늄(Se) 등의 대체재들은 가격은 더 비싸면서 효율은 낮다.
헬륨
매장량: 175억㎥
가격: 0.42달러/㎥
활용분야: 입자가속기의 냉각재
수급전망: 괜찮다. 헬륨은 장기 저장은 물론 재활용도 가능하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