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미래를 여는 첨단연구소·니트젠 기술연구소] 세계 첫 ‘생체지문 판별기술’ 개발

국내 생체인식기술 전문업체인 니트젠(대표 배영훈)이 모조지문을 식별하는 ‘생체지문 판별기술’을 세계최초로 개발, 관련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는 최근 들어 지문인식 장치가 대중화되면서 실리콘, 젤라틴, 필름류 등을 이용한 모조지문을 통해 허위인증을 하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관련업계는 이같은 피해사례를 개선하기위해 보안 알고리즘 개발에 주력해왔으나 지문인식에 따른 정확한 식별이 불가능했던게 사실이다.

니트젠이 이번에 개발한 ‘생체지문 판별기술’은 우선 지문입력창에 놓인 손가락에 대하여 산란식과 흡수식으로 각각 영상을 취득하여 이들 영상을 비교하고, 이 두 영상의 명암이 반전되지 않은 경우에는 모조지문인 것으로 판정한다.

또한, 영상을 비교하여 양 영상의 명암이 서로 반전된 경우에는, 손가락의 접촉표면에 측방향으로 외부광을 조사하여, 손가락의 표면영상을 취득하게 되며, 이와 같이 취득된 표면영상의 그레이레벨 분포를 분석하여, 생체지문과 모조지문을 정확하게 인식한다.

니트젠은 올해 약 46억만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세계 생체인식 시장에서 생체지문 판별기술이 내장된 지문인식 ‘핑키 햄스터Ⅱ’를 기반으로 활발한 해외진출을 통해 향후 전세계 생체인식 ‘TOP 3’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복안이다.

국내 생체인식기술 선도

핵심기술 개발통한 에러율 0%에 도전한다는 목표아래 국내 생체인식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니트젠은 지난 1998년 설립 후 다년간 지문인식 분야에서 독창적인 기술력을 축적 해오고 있다.

지문인식 솔루션 원천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니트젠 기술연구소는 세계적 수준의 지문인식 알고리즘과 광학식 지문인식센서와 같은 원천기술을 확보, Total Biometric Solution Provider라는 서비스를 바탕으로 10여종 이상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응용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니트젠 기술연구소가 개발한 제품들 중 광학식 지문인식센서는 IR52 장영실상, 지문인식 디바이스인 Fingkey HamsterⅡ는 KT 인증, PC 보안용 소프트웨어인 eNDeSS Professional은 국내 생체인식 업계 최초로 CC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생체인식 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해 필수적인 BioAPI, CBEFF, Biometric Data Interchange Format 과 같은 표준화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국내 최초로 표준 제품을 출시하여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의 표준적합성 시험도구로도 이용되고 있다.

이같은 니트젠의 우수한 기술력의 근간은 바로 연구개발팀과 제품개발팀으로 구성된 니트젠의 R&D의 성과물로 꼽힌다.

니트젠 기술연구소는 세계 유수의 기업과 같이 지문인식 관련 원천기술을 발전시키고 다양한 응용제품을 함께 개발하기 위해 전체 회사 직원의 50%가 넘는 27명의 연구개발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매출의 30%선인 20여억 원의 연구비를 투입하는 등 기술력 확보를 통한 생체인식 시장의 확대에 대비하고 있다.

경제성과 편리성 강조

니트젠 기술연구소가 주력하고 있는 지문인식 기술은 생체인식 기술 중 가장 널리 보편화 되어 있는 기술로서, 보안의 신뢰성이 높으며, 사용자의 거부감이 적어 타 생체인식 시스템에 비해 경제성과 편리성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니트젠 기술연구소가 개발한 제품은 지문인식 모듈(광학식 센서과 보드 일체형)을 비롯하여 출입통제 및 근태관리용으로 Access Controller NAC-3000, PC주변기기인 핑키 햄스터, 핑키 마우스가 있으며 일반 사무실 및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문인식 도어락 그리고 공항, 항만, 국경지역을 출입하는 사용자의 강력한 신원확인을 위한 다중생체인식 키오스크 eNBio Gate가 있으며 이에 관련된 소프트웨어까지 지문인식 관련 A에서 Z까지 모두 보유하고 있다.

특히, 니트젠의 핵심역량이 담겨있는 지문인식 모듈은 PC 주변기기, 지문인식 도어락, 출입통제기등 하드웨어 제품에 적용되어 사용자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 시장 개척에 주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 협력업체의 다양한 지문인식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도 협력하여 지문인식 시장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다.

국내 최대 38건 특허 보유

니트젠 기술연구소는 지문인식 기술에서 현재 국내 최대인 38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04년에는 생체인식 컨설팅 그룹인 IBG(International Biometric Group)에서 실시한 생체인식 관련 기술 테스트에서 에러율 0.00%를 기록해 업계를 놀라게 했으며, 110개국에서 참가한 이탈리아 지문인식 콘테스트에서도 당당히 6위를 차지하며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전세계적으로 니트젠의 지문인식 기술력에 대한 신뢰가 강화된 것은 생체인식 관련 테스트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이다.

특히 IBG가 실시한 CBT(Comparative Biometric Test)에서 지문인식 기술의 신뢰성을 평가한 결과 니트젠은 전세계 유수 기업들을 제치고 당당히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안았다.

타인수락율(FRR: False Reject Ratio), 본인 거부율(FAR: False Acceptance Ratio)이 모두 0.00%로서 니트젠이 세계 최고의 안정된 지문인식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

또한 FVC(Fingerprint Verification Competition-지문인식 알고리즘 성능테스트)에서 니트젠은 세계 10권내에 포함되어 니트젠 지문인식 기술력을 과시하고 있다.

실리콘 등 가짜지문 판별기술 개발

니트젠 기술연구소의 가장 대표적인 연구성과로는 최근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생체지문 판별기술’이다.

생체지문 판별기술은 젤라틴, 실리콘, 필름류와 같은 위조 및 모조지문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기술로 그동안 지문인식분야에서는 위조지문을 방지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왔지만 혈류측정, 땀샘측정, 압력측정, 맥박측정 등 기존의 방법에서 약점이 발견돼 실용화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 기술은 기존 기술들의 약점을 완벽히 극복한 것으로서, 현재까지 필름, 젤라틴, 실리콘을 이용한 모든 위조지문을 방지할 수 있으며, 잔류지문에 의한 오류도 제거할 수 있다.

이미 출원 및 특허등록을 마친 이 기술은 산란과 흡수에 의한 지문 이미지의 미세한 차이를 분석하고, 또한 외부 광원에 대한 손가락의 빛 투과특성 변화를 감지하여 정확하게 살아있는 사람의 지문을 판별할 수 있다.

니트젠 관계자는 “생체지문 판별기술을 사용하면 모조지문이 어떠한 형태로 제작되었다 하더라도 하나의 시스템에서 다양한 형태(재질)의 모조지문을 판별해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화 전략 가속화

올해 매출 18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 니트젠은 해외 시장 공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적극적인 글로벌화를 추진하고 있다.

해외 수출과 상담을 통해 유럽 시장은 물론 중국, 일본, 인도, 러시아, 브라질 등 전세계 55개국에 77개의 해외 현지 파트너를 확보하고 있는 등 국내외 다른 기업보다 활발하게 세계 생체인식 시장에 대응하고 있다.

니트젠은 특히 중국과 브라질 현지 법인 설립을 통해, 높은 관세의 벽 돌파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니트젠은 국내 생체인식 기업중 처음으로 해외 현지 생산공장을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니트젠은 중국과 브라질에 올해안에 현지 생산법인을 설립할 예정이며, 특히 오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건설경기가 활발한 중국시장은 공공기관은 물론 금융권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로열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미국 공공 국방 부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국제 표준화활동에 착수하고 있으며,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이나 제조자설계생산(ODM)도 진행할 계획이다.

배영훈 사장은 “생산원가 절감과 무역장벽 해소 등을 통해 해외시장에서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현지 생산공장 설립을 추진하게 됐다”며 “현지에서 제품을 생산할 경우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에 비해 생산원가를 40% 가량 절감할 수 있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배 사장은 “해외 현지법인 설립을 통해 잠재성이 큰 중국과 미국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본혁 기자 nbgkoo@sed.co.kr

니트젠 기술연구소의 대표적 개발품

핑키 햄스터 II

핑키 햄스터II는 광학식 지문인식장치로 실리콘, 젤라틴, 필름과 같은 위조지문에 대한 식별기능이 내장된 차세대 첨단 지문인식기다.

핑키 햄스터 II에 내장된 생체지문판별기술(Live Finger Detection)은 지난해 과학기술부에서 KT마크를 수여하였으며 지문인식 PC보안 소프트웨어인 eNDess Pro와 연동하여 기존의 패스워드를 이용하던 모든 분야에서, 기억하기 힘들고 타인에게 도용당할 수 있는 비밀번호 대신 간단하고 편리하면서도 완벽한 보안을 확보할 수 있는 최고의 보안장치로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eNDeSS Pro는 국내 생체인식 최초로 공통평가기준(CC)인증을 획득하여 생체인식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입증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지문인식 출입통제기 NAC-3000

니트젠 지문인식 출입통제기(NAC-3000)는 보안성과 사용자 편리성이 우수한 지문인식 기술을 적용하여 출입하는 사람들의 신원 및 출입권한을 통제할 수 있는 최첨단 생체인식 시스템이다.

니트젠의 우수한 지문인식 기술이 집약된 센서와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설계·제작돼어 정확하고 빠른 신원확인이 될 뿐만 아니라 저렴한 구축비용으로 체계적이면서 한층 강화된 보안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LAN통신을 통한 네트워크 구성과 기능이 강화된 서버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엔터프라이즈 레벨의 출입관리, 근태관리에도 응용이 가능하다.

서버관리 프로그램인 AccessManager는 사용자 관리 및 모니터링이 가능한 통합관리 프로그램으로서 최대 255개의 단말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구성하여 관리가 가능하며 자체 DB에 의해 서버에서의 인증이 가능하다.

다중생체인식 키오스크 eNBio Gate

다중생체인식 시스템인 eNBio Gate는 공항, 항만 그리고 국경지대를 출입하는 사용자의 강력한 신원확인을 위하여 니트젠의 지문인식 기술과 얼굴인식 기술이 적용된 다중생체인식 시스템으로서 더욱 강력하고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을 구축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여권 정보, 얼굴, 지문, PKI를 비접촉식 RF R/W를 통하여 정보를 저장하고 같은 시스템에서 인증을 수행 하는 다중 생체 발급 및 인식을 할 수 있다.

얼굴 정보를 촬영할 때 높이에 따른 문제를 모터 구동 방식을 이용하여 손쉽게 위치를 찾아서 얼굴의 검출 및 인증을 도와주는 시스템을 채택했다.

특히, 카드에 개인 정보 및 생체 정보를 저장하여 본인만이 소지 및 사용 가능하며, 얼굴을 등록할 때 카메라가 자동으로 얼굴의 위치를 찾아 이동하여 등록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