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운 탄소섬유 기타
한층 더 묵직해진 사운드 연출
어쿠스틱 기타 디자이너들은 경량이냐 아니면 안정적 프레임이냐란 문제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가벼운 기타는 일반적으로 무거운 기타에 비해 소리의 반응은 좋으나 지지대를 너무 많이 제거하면 뒤틀림 현상으로 음이 왜곡될 수도 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탄소섬유. 아다마스의 프로젝트Q는 가벼우면서도 강력한 구성요소로 제작되었다. 프로토타입이나 재료가 지닌 특별한 내구성을 통해 소리를 죽이는 지지대를 제거하고 기타 네크 부분의 내부 공간을 비웠다. 이러한 구조적 변경덕분에 기타의 진동이 보다 원활해지면서 호소력 있고, 한층 더 균형 잡힌 사운드를 만들어 낸다. 7천달러의 이 기타라면 카네기 홀에서 진가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adamsguitars.com
개인 건강 서비스 룸첨단‘미래 화장실’
화장실이 변화하고 있다. 세면대, 샤워기, 변기만 있던 단순한 공간에서 벗어나 일일 온천욕까지 즐길 수도 있는 개인용 헬스 케어 센터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 이러한 경향은 건강에 관한 관심이 계속 늘어남에 따라 꾸준히 유지될 전망이다. 의료기술의 개선이 병원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으로까지 전파되는 것이다. 화장실은 이제 ‘개인 건강 서비스 룸’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될지도 모른다. 체내에 삽입하지 않아도 되는 외부형 센서를 통해 혈당치부터 타액의 화학구성성분까지 분석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개인 서비스 공간은 병원과는 그 분위기가 다르다. 개인 맞춤 및 고급스러운 설비들로 마치 침실에 있는 듯한 안락함을 느낄 수 있을 것.
개인화 집에서 가장 개인적인 공간이란 점에 어울리도록, 가족 구성원 각각의 개성에 맞게 구성된다. 생물측정 장치-음성인식기나 단순한 얼굴 인식 카메라 등을 통해 누가 들어왔는지를 감지하고 화장실 배경을 개인 기호에 맞게 바꾸어준다. 개개인에 맞게 미리 프로그램한 수치를 바탕으로 세면대와 변기가 높이가 조정된다.
헬스 모니터 개인 서비스 공간에 걸맞게 혈압모니터, 혈중산소치를 측정하는 핑거 클립, 호흡 분석기 같은 진단용 도구가 갖춰진 헬스 모니터링 코너가 포함되어 있다. 소형디지털카메라로 몸의 반점을 찍은 다음 병원 의사에게 보내고 또한 신속하게 의료 상담을 받기 위해 화상회의 스크린을 사용할 수 있다.
변기 변기를 통해 박테리아와 요당을 측정한다(가계에 당뇨병환자가 있는 경우 필수). LCD 스크린에 측정 결과가 나타난다.
운동 기구 180도 가상현실스크린이 트레드밀 주위를 둘러싸고 있어서 마치 보스톤 마라톤 대회에서 하트브레이크힐을 올라가는 기분도 상상할 수 있다. 이 트레드밀은 자신이 등록한 헬스클럽과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어 운동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고, 데이터베이스에 진행상황을 기록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게 된다.
욕조 및 샤워기 욕조에 물을 채우라고 명령하면 음성을 인식한 욕조가 자동적으로 그 사람이 선호하는 물의 분량과 온도를 맞추어 준비한 후 알람으로 알려준다. 음성제어 샤워헤드을 통해 물의 온도를 음성으로 높이거나 낮출 수 있으며 물줄기 모양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다. 또한 벽 속에 내장된 센서가 피부의 수분을 모니터하고 물의 이온 수준을 적절하게 조정해준다. 샤워부스 안에서도 방수 플라즈마 스크린(9)으로 날씨예고를 보거나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수건도 필요 없다. 샤워가 끝나면 벽에 내장된 드라이어에서 바람이 나와 자연스럽게 건조시켜준다.
세면대와 거울 음성으로 수도꼭지뿐만 아니라 거울 속에 내장된 얇은 유기 EL 디스플레이도 제어할 수 있다. 지역 뉴스로 채널을 돌리거나, 오늘 예정된 모임 약속을 점검할 수도 있다. 임베디드 백색광 LED 벽 패널이 부드럽게 얼굴을 비춰주어 그림자로 인한 왜곡현상도 생기지 않는다. 카운터탑에 약을 올려놓으면 RFID 해독기가 유해한 약물 상호작용을 검토한다. 칫솔에 있는 센서들이 타액성분을 측정하여 잠재적 문제를 경고한다. 또한 충치 진행의 위험성도 경고해준다. 티타늄 산화물로 코팅된 바닥 타일이 산소 이온을 발생시켜 표면의 박테리아를 없앤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