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프린터를 살 때 고려해야 할 점들을 각 사항의 중요도와 함께 살펴보자.
분사 잉크량
중요도:★★★★★
이유: 잉크량이 적을수록 좋은 사진이 나온다.
구매 포인트: 적어도 4피코리터(pico-litres:1pico=10 ) 정도. 현재 출시된
것 중 가장 작은 것은 2피코리터이다. 가장 이상적인 분사량은 1피코리터로 육안으로는 식별할 수 없다.
카트리지 개수
중요도:★★★★
이유: 색깔이 많을수록 검은색은 더욱 짙게, 색상은 더욱 풍부하게, 입자크기는 작아진다.
구매 포인트: 청록색, 노란색, 빨간색, 검정색 카트리지. 그 외에도 밝은 청록색과 밝은 빨간색이 있는 것을 고른다. 밝은 색은 마치 0.6피코리터가 분사되는 것처럼 보인다.
출력 속도
중요도:★★★
이유: 한번에 많이 인쇄할 때 매우 중요
구매 포인트: 1분 내 4×6 사이즈가 출력 가능한 프린터. 출력을 많이 해야 한다면 테두리 없는 프린트 기능이 있는 것을 산다.
주의점: 출력속도가 빠르므로 사진용지의 출력 속도를 반드시 살펴본다.
잉크와 용지 종류
중요도:★★★
이유: 잉크와 용지는 항상 오래가는 것으로 사용해야 한다.
구매 포인트: 색소기반 기록용 잉크를 사용하는 프린트를 구매한다. 일반 용지는 피하고, 프린터용 잉크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특수지를 산다.
이미지 처리
중요도:★★
이유: 뷰파인더 상에 보이는 그대로 사진을 출력해야 완벽하다.
구매 포인트: 이미지 매치 출력이나 카메라가 반드시 지원해야하는 Exif 2.0 기능이 있는 프린터를 구매한다. 생생한 피부결이나 아름다운 경치를 표현하는 데 필요하다.인치당 도트수(dpi)-해상도
인치당 도트수(dpi)-해상도
중요도:★★
이유: 도트수는 많을수록 해상도가 뛰어 나다.
구매 포인트: 최소한 1,000dpi(dot per inch)이상. 잉크젯프린터는 시험용 출력 모드에서 dpi수가 낮은 잉크젯프린터도 일부 있으므로 2번 이상 설정해 체크할 것.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