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로봇에 '폭싹' 빠진 건자재 업계…"자율주행 도장에 산불 진압"

KCC, 도장 로봇, 스마트 물류 혁신

유진그룹, 상반기 산불 로봇 상용화

일산 킨텍스에 오는 25일까지 열리는 ‘제15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5)’에 KCC 물류로봇 전용 바닥재 토털 솔루션과 도장 로봇 스마트캔버스를 소개하는 KCC 부스가 설치돼 있다.사진제공=KCC




건축자재 업체들이 로봇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건설경기 불황이 장기화하며 건축자재 업체가 미래 먹거리 찾기에 사활을 거는 모양새다.

KCC(002380)는 25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되는 ‘제15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5)’에 참가해 자율주행 물류로봇 전용 바닥재와 도장 로봇 기술을 선보이며 스마트 물류 시스템 최적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페인트메이커로 유일하게 행사에 참가하는 KCC는 이번 전시에서 물류센터의 자동화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자율주행 물류로봇(AGV·Automated Guided Vehicle, AMR: Autonomous Mobile Robot) 전용 바닥재 4종과 도장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차세대 도장 로봇 ‘스마트캔버스(SMART CANVAS)’를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AGV는 자기 테이프, QR코드, 외부 마커 등을 따라 정해진 경로로 이동하는 무인 운반 차량이다. AMR은 주변 환경을 스스로 인식해 장애물을 회피하며 최적의 경로로 이동하는 자율 이동 로봇이다. 이들 물류로봇은 물류센터의 자동화와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보인다.

AGV·AMR 전용 바닥재 4종은 반복적인 중량 운반과 마찰, 정전기 등 물류로봇 운용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특화된 제품이다.

자율주행 도장 로봇 ‘스마트캔버스’.사진제공=KCC


인공지능(AI)과 AMR 기술을 결합한 자율주행 도장 로봇 ‘스마트캔버스’도 관심을 받고 있다.

로봇은 라이다(Lidar)기반의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해 도장 공간을 정밀하게 인식하고, 장애물이나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이 정밀한 주행과 도장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작업 조건을 설정하면, 스마트캔버스는 첨단 센싱 장치를 활용해 도장 작업을 스스로 수행하며, 도장 품질과 작업 안전성을 크게 높인다.



함성수 KCC 유통도료사업부장 상무는 “KCC의 초격차 기술이 스마트 팩토리와 스마트 물류시스템의 발전과 함께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불진화 방재 로봇'.사진제공=유진그룹


유진그룹 계열의 로봇·물류 자동화 기업 티엑스알로보틱스(484810)도 올해 상반기 공개를 목표로 '산불진화 방재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티엑스알로보틱스가 중국의 소방 로봇 전문기업 궈싱즈넝(GuoXing Intelligent)과 공동 개발한 것으로, 화재 현장 인근에서 나무나 잡풀 등을 제거해 불이 더 번지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45도의 경사를 오르내릴 수 있고 최대 4시간 동안 연속 작업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양사는 3일 중국 산둥성 옌타이시 궈싱즈넝 본사에서 방재 로봇의 안정성, 내구성, 작업 정확도 등을 점검하는 실증 시연을 진행하고 실제 환경에서도 운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해당 로봇은 올해 상반기 중 국내에서 상용화될 예정이다.

티엑스알로보틱스는 궈싱즈넝과 함께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 진압 로봇'도 공동 개발 중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