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블록체인 리플(XRP)이 중앙은행·정부·금융 기관의 자체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 발행을 지원하는 '리플 CBDC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리플 CBDC 플랫폼은 XRP레저(XRPL)와 동일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법정화폐 기반 CBDC의 전체 수명 주기, 거래 및 유통을 종합 관리 및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프라이빗 레저 상의 거액결제용(wholesale)·소액결제용(retail) CBDC, 스테이블코인 발행 등이 가능하다.
리플 CBDC 플랫폼은 XRPL로 구동되지만 XRPL의 에너지 효율적인 핵심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프라이빗 레저에 구축된다. 중앙은행, 금융당국, 상업 은행 등 CBDC 발행자는 CBDC 수명 주기 전체를 관리할 수 있다. 수명 주기에는 디지털 화폐의 생성과 유통, 상환, 폐기가 포함되며 모두 XRPL에 내장된 다중 서명 기능을 활용해 안전하게 이뤄진다.
관련기사
이 같은 장점을 인정받아 리플 CBDC 솔루션은 시장조사기관 주니퍼 리서치(Juniper Research)가 최근 발표한 CBDC 기술 제공업체 순위에서 15개 기업 중 1위에 이름을 올렸다. CB인사이츠(CB Insights)는 리플을 최고의 블록체인 국제결제 및 CBDC 기업 1위로 선정했다.
제임스 왈리스(James Wallis) 리플 중앙은행 협력 및 CBDC 담당 부사장은 “리플은 여러 중앙은행과 돈독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며 “리플 CBDC 플랫폼은 CBDC 구현을 위한 계획과 기술 전략을 구축하고 있는 많은 중앙은행과 정부에게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리플은 홍콩금융관리국(HKMA)의 첫 디지털 홍콩달러(e-HKD) 시범 프로그램에 참여해 부동산 토큰화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리플은 실물자산 토큰화 기능을 제공하는 선도기업으로서 이번 시범 프로그램에서 푸본은행(Fubon Bank) 홍콩을 포함한 파트너와 협력해 사용사례를 시연할 예정이다. 푸본은행은 대만 최대 금융지주회사 중 하나인 푸본파이낸셜홀딩스(Fubon Financial Holding Co., Ltd.)의 완전 소유 자회사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