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디엠이 올해 스테이블 코인 시범 운영을 시작합니다. 리브라로 시작한 디엠은 지난해 이름을 바꾸면서 새롭게 시작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습니다.
디엠, 달러 연동 스테이블 코인 발행 계획…굿즈·광고 구매에 사용
20일(현지시간)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디엠은 올해 말 제한적 범위 내에서 스테이블 코인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당초 리브라는 여러 법정화폐 및 자산을 하나로 통합한 '통화 바스켓'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 통화 바스켓과 가치가 연동된 스테이블 코인을 출시하는 게 목표였는데요. 규제당국의 강한 반대에 개별 법정화폐와 1:1로 가치를 연동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수정했습니다.
디엠은 미국 달러와 가치를 연동한 스테이블 코인부터 발행할 계획입니다. 익명의 관계자는 운영 규모는 작을 것이고, 소비자 간 거래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으로 굿즈나 광고를 구매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란 골디(Ran Goldi) 퍼스트 디지털 애셋 그룹 CEO는 "지난 1년 반 동안 디엠의 기술이 매우 정교해졌다"며 "규제당국의 요구 사항을 맞춰나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마이클 그로내어(Michael Gronager) 체인애널리시스 CEO는 "디엠은 올해는 꼭 규제당국을 설득해야 한다"며 "그렇지 못하면 기회를 놓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주요 암호화폐 가격 소폭 회복…도지코인은 급락
코인360 통한 암호화폐 가격 동향 살펴보겠습니다. 주요 종목이 조금씩 가격을 회복하고 있습니다. 21일 오전 6시 5분 비트코인(BTC)은 전일 대비 0.69% 오른 5만 6,762달러입니다. 이더리움(ETH)은 4.76% 상승한 2,310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바이낸스 코인(BNB)은 10.83% 상승하며 569달러에 거래됐습니다. 도지코인(DOGE)은 급락했습니다. 도지코인은 전일 대비 22.91% 내린 0.307달러입니다.
/노윤주 기자·박성민 PD daisyroh@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