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모태펀드 운용기관인 한국벤처투자는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기업이 모태펀드를 통해 기존에 조성된 펀드와 운용사 정보 등을 한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한국벤처투자는 오는 13일부터 창업시기와 특성, 지역, 산업 등 개별적인 검색어로 조성 펀드와 운용사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모태펀드 출자펀드 찾기’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모태펀드 출자펀드 찾기’는 누구나 검색하기 쉽게 창업시기와 특성, 지역, 산업 등으로 분류하여 투자여력이 있는 펀드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형 분류는 창업 시기부터 지역이나 여성, 재기지원 등 21개 영역으로 나뉘어 있어 기업상황에 맞춰 다양한 펀드와 운용사를 확인할 수 있다. 검색결과로는 관심펀드의 투자요건 등 세부내용 확인과 주요 운용사의 연락처 등을 확인 한 후 직접 운용사에 투자유치 문의를 할 수 있다.
한국벤처투자 측은 이번 서비스를 계기로 과거 벤처캐피탈(VC)이 탑다운 방식으로 투자할 기업을 찾는 일반적인 과정과 달리 기업 특성에 맞는 투자처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고 나아가 투자유치까지 시도할 수 있다는 점이 벤처투자 확대 및 활성화에 기여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검색 서비스는 월 단위로 업데이트되며 한국벤처투자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한국벤처투자는 향후에도 업계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주기적으로 시스템을 고도화할 예정이며 오는 3월에는 모바일 서비스도 오픈할 예정이다. 참고로 모태출자 펀드를 포함한 벤처투자 펀드 전체현황은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 전자공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주형철 대표이사는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조성 된 모태펀드의 정보를 수요자에게 제공하여, 투자유치 등 벤처생태계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모태펀드 출자펀드 찾기를 통해 VC와 기업 간의 접점을 확대하여 벤처투자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수민기자 noenemy@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