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마지막 거래일 북한은 또 다시 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국내 주식 시장은 하락 출발하였으나 장중 반등하며 혼란이나 공포에 의한 ‘투매’는 발생하지 않았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점은 국제 사회가 북한에 대한 강력한 제재조치를 가하고 있고 정부도 이미 핵 실험과 미사일 추가 발사 가능성을 열어놓고 현무2 미사일을 곧바로 발사하는 등 준비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주식 시장의 혼란을 최소화 했다고 생각한다. 관련된 시황에 대해서는 매일 밤 9시 방송되는 서울경제TV ‘평택촌놈의 정석투자’ 프로그램에서 전달하도록 할 예정이다.
아인슈타인의 말 중에 ‘똑같은 방법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가 나오길 기대하는 사람은 정신병자이다’ 가 있다. 개인 투자자중에서 반복적으로 손실을 경험하는 사람이 있다면 한번쯤 곱씹어 볼 필요가 있다.
중요한 것은 이런 실패가 한두 번에 끝나면 괜찮지만, 투자금이 바닥이 날 때까지 반복하면서도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그건 투자자 본인에게 문제가 있다. 이런 투자자라면 차라리 주식 투자를 잠시 쉬는 것이 현명하다.
지난 강연회 때 기회가 되어 참석자 몇 명과 얘기를 나눌 수 있었다. 좋은 투자 흐름을 이어가는 사람도 있었고, 난관에 봉착했음에도 해결책을 몰라서 고민에 빠진 사람도 있었다. 경험담을 쭉 들으면서 참으로 안타까웠고, 책임감도 많이 느꼈다.
주식 시장은 외부 변수와 뉴스, 사람의 심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이론적인 ‘교본’을 작성하기 힘들다. 시장을 분석하는 방법, 종목을 선정하는 방식, 매매에 임하는 기법, 자금을 관리하는 방법 등이 정립되지 못하고 정립하기도 어렵다. 따라서 시장에 처음 진입하는 사람들은 멘토를 누구를 만나고 어디서 정보를 접하는지에 따라 결과가 판이하게 달라진다.
시청자들 중에서 주식 투자의 이론을 새롭게 정립할 필요성을 느낀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 보자.
<<개인투자자는 반드시 참고할 사항>>
동일한 방식으로 투자해서 손실 누적
다시 같은 방식으로 주식투자를 반복
다른 결과를 기대한다는 건 비논리적
해결책1 매일 저녁방송 시청, 스트레칭
해결책2 평택촌놈 각종 교육, 기초훈련
해결책3 평택촌놈 실시간 정보, 실전매매
시장 대응 전략이 궁금한 투자자라면 장중 실시간 투자 전략을 서울경제TV 웹사이트에서 받아볼 수 있으며, 정오영 대표에게 궁금한 내용은 전국 국번 없이 유료문자 #0082(100원)로 질의할 수 있다.
한편, 웹사이트 이용방법, 방송과 교육 등에 대한 문의는 서울경제TV 고객센터 전화번호 1577-7451로 가능하다.
*9월 15일 특징주 : SK하이닉스(000660)(000660), LG전자(066570)(066570), 카카오(035720)(035720), 셀트리온(068270)(068270), 빅텍(065450)(065450)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