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추석 특집] 선물 장만
입력2005-09-15 15:09:02
수정
2005.09.15 15:09:02
신경립 기자
고향 할인점서 사면 더 신선해요”<br>전국 곳곳 대형 할인점 출점따라 장보기 수월<br>공항·터미널·역 주변의 점포들 이용하면 편리
[추석 특집] 선물 장만
"고향 할인점서 사면 더 신선해요"전국 곳곳 대형 할인점 출점따라 장보기 수월공항·터미널·역 주변의 점포들 이용하면 편리
신경립 기자 klsin@sed.co.kr
해마다 민족 ‘대이동’이 일어나는 추석 명절. 사흘 밖에 되지 않는 짧은 연휴 때문에 올해는 귀향을 포기하고 선물만으로 마음을 전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하지만, 그래도 부모님이나 친지 드릴 선물을 한아름 안고 설레는 마음으로 고향길에 오르는 것이 우리네 추석 풍경이다.
귀성표 확인하랴, 추석 선물 챙기랴 번거로워지기 마련인 귀향길을 조금이라고 간편하게 하기 위해선 무거운 선물 꾸러미는 가급적 고향 근처에서 마련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 평소 다니는 백화점이나 할인점 대신 공항이나 터미널, 아니면 고향집 근처의 유통 점포에서 선물을 마련한다면 좀더 신선한 상품을 조금 덜 수고스럽게 장만할 수 있겠다. 워낙 연휴가 짧은 탓에 미처 선물을 준비할 시간이 없었던 사람들에게도 고향길에 위치한 할인점이나 백화점들은 선물 고민의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해줄 전망.
특히 근래 출점 경쟁으로 전국 곳곳에 대형 할인점 매장들이 들어선 요즘 대도시 뿐 아니라 지역의 중소 도시에서도 원하는 선물을 장만하기는 훨씬 수월해졌다. 다만 평소 24시간 영업을 하는 할인점들도 18일 추석 당일에는 문을 닫을 예정이니 귀성이 늦어진다면 제시간에 선물을 챙길 필요가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롯데마트의 경우 24시간 영업을 하고 있는 구로점과 안산점은 18일 새벽 1시까지 영업을 한 후 추석 다음날인 19일 오전 10시에 다시 문을 연다. 나머지 점포도 18일에는 영업을 하지 않는다. 대부분 점포가 24시간 종일영업을 하는 홈플러스도 추석 당일부터 19일 오전 10시까지는 문을 닫을 예정이다. 이마트의 경우 지난 14일부터 모든 점포에서 개점 시간을 평소 오전 10시에서 9시30분으로 30분 앞당기고 밤 11시까지 영업하는 11개 점포에서는 폐점 시간을 자정으로 1시간 연장해 추석을 앞둔 소비자들의 쇼핑 편의를 돕고 있다. 단 명절 당일인 18일은 전국 점포가 문을 당을 예정. 19일부터는 다시 정상영업이 시작된다.
◇출발전 선물장만을 하고 싶다면= 고속버스나 비행기ㆍ열차편으로 귀성길에 오를 때는 평소보다 일찌감치 집을 나서 공항이나 역, 터미널 주변의 할인점에서 선물을 사는 것이 좋다. 제주도가 고향이라면 서울서 비행기를 타기 전에 이마트 김포공항점을 이용하는 것이 제격. KTX 고속철도편을 이용한다면 서울역사에 위치한 롯데마트 서울역점이나 갤러리아백화점 콩코스점, 호남선을 이용한다면 이마트 용산역점이 제격이겠다. 동서울 터미널과 상봉터미널 주변에는 롯데마트강변점과 이마크 상봉점, 강남터미널 주변이라면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이나 현대백화점 본점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겠다.
◇고향 근처에서 선물 장만을 하려면= 영동권은 백화점이나 할인점이 많지 않은 편이다. 그래도 할인점인 이마트 점포가 군데군데 자리를 잡고 있으므로, 강릉이나 춘천, 속초 등 주요 도시를 찾는 자가운전자라면 인근 점포에서 선물 장만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 원주점은 영동고속도로 남원주 IC를 빠져나오면 바로 눈에 띄며, 강릉점은 경포대에서 3km 남짓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반면 부산과 울산, 대구 등 에는 백화점과 할인점 점포들이 상당수 들어서 있다. 백화점으로는 롯데백화점이 부산 본점과 포항점, 대구점, 창원점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대백화점도 부산점, 울산점 등, 신세계백화점도 마산점이 영업중이다. 할인점으로는 이마트가 안동점, 포항점, 창원점 등, 홈플러스는 경주점과 대구 칠곡ㆍ성서점, 창원점, 부산센텀시티점, 롯데마트는 울산점과 통영점, 부산 화명점 등에서 추석 손님 맞을 채비를 하고 있다.
또 호남권 중에서는 광주 지역에 롯데, 현대, 신세계 등 3개 주요 백화점이 운영되고 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 목포점, 홈플러스와 이마트, 까르푸 순천점 등도 호남지역 귀성객들이 들르기 좋은 대형 할인점포들. 충청권이 고향이라면 갤러리아백화점의 타임월드점, 롯데백화점 대전점 등이 이용하기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할인점 및 백화점 위치는 각사 홈페이지에서 알아볼 수 있다. ▦롯데백화점 www.lotteshopping.com ▦현대백화점 www.ehyundai.com ▦신세계백화점 www.shinsegae.com ▦이마트 www.emart.co.kr ▦홈플러스 www.homeplus.co.kr ▦롯데마트 www.lottemart.com
입력시간 : 2005/09/15 15:09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