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의 주 5일 근무제로 인해 여행, 레저 등 여가산업과 관련된 직업이 뜨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직업이 바로 ‘여행 패키지기획자’다.
여행 패키지 기획자는 여행에 필요한 모든 일정을 짜고 여행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을 한다.
이들이 하는 일을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여행 패키지 기획자들은 우선적으로 국내 명소나 해외 명소 뿐 아니라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를 발굴해 ‘여행 상품’을 만든다.
그 다음 여행 상품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 여행코스, 교통편, 숙박, 식사 등 정해진 일정 내 여행객들이 최고의 추억과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짜는 데 초점을 맞춘다.
특히 최근 패키지여행의 종류는 매우 다양해졌다. 일반적으로 패키지여행이라고 하면 현지 가이드와 전용 차량이 있는 단체여행을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요즘에는 흔히 배낭여행이라고 하는 개별여행도 미리 정해진 일정에 맞춰 가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 패키지기획자가 할 일은 매우 많다.
여행 패키지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첫째도 둘째도 ‘여행 경험’이 풍부해야 한다. 패키지기획자가 되기 위한 전공은 따로 없다.
현재 여행 패키지기획자 5년 차로 일하고 있는 넥스투어 이응석 해외영업부 유럽팀장은 “패키지기획자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은 여행 경험과 업무관련 지식”이라며 “여행을 좋아하고 외향적인 성격을 지닌 사람이라면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는 직업”이라고 덧붙였다.
이 분야에 진출을 희망하는 사람들은 여행사 관련 아르바이트를 통해 기본적인 업무를 습득하고, 풍부한 여행경험을 통해 ‘살아있는 지식’을 익히면 된다.
현재 여행 패키지기획자들이 받고 있는 대졸 초임 연봉 수준은 1,700만원 선. 초봉은 그리 높지 않지만 경력에 따라 급여 인상률이 높다는 게 특징. 경력 3∼5년차의 연봉은 2,500∼3,000만원 정도다.
국내 굴지의 여행사들은 여행 패키지기획자를 공채와 수시채용을 통해 대거 채용하고 있다.
하나투어, 국일여행사 등은 해마다 여행 패키지획자들을 100여명씩 수시채용과 공채를 통해 채용하고 있으며, 넥스투어는 해마다 11월 20여명의 여행패기지 기획자를 뽑고 있다.
▶여행 패키지기획자가 되려면
1. 여행사 아르바이트를 통해 관련 업무 경험을 익혀둔다.
2. 여행을 최대한 많이 하자. 자신이 직접 부딪쳐서 얻는 것보다 더 좋은 경험이 없기 때문.
3. 여행업은 서비스업이다. ‘서비스 마인드’를 키우자
4. 적극적인 대인관계를 통해 여행 관련 정보를 습득하자
문의 : 한국관광협회 02)556-2356, 한국관광공사 02)545-5040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