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술은 실시간으로 신체를 계측하고 가상으로 의류를 입어볼 수 있는 리얼 ‘3D 신체 계측 핵심 원천 기술’과 ‘3D 가상 피팅 서비스기술’로 구분된다.
‘리얼 3D 신체 계측 기술’은 여러 대의 디지털카메라와 3D 센서의 영상 자동정렬, 센서 정보 및 위치, 자세를 자동으로 보정하는 기술 등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나만의 3D 아바타’를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모듈형태로 제작돼 측정영역 및 정밀도에 따른 다양한 확장, 조합이 가능해 제품 및 서비스 적용에 활용성을 높였다.
또 기존 고정식 신체 스캔의 기능과 성능을 유지하면서 단 1초 만에 몸을 스캔할 수 있으며 10% 미만의 비용으로도 제작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높은 제작단가와 수작업 공정이 많이 필요한 디지털영화, 게임의 고품질 3D 캐릭터나 팬시제품 제작시 경제적, 기술적 장애 요인이 동시에 해결될 전망이다.
‘3D 가상 피팅 서비스’는 디지털 옷 시뮬레이션 기술을 연계해 옷을 입어 보지 않고도 내 자신에게 꼭 맞는 옷을 고를 수 있는 기술이다.
구본기 ETRI 영상콘텐츠연구부장은 “3D 가상 의류서비스 기술은 실제 옷을 입어보지 않고도 옷을 살 수 있는 온라인 패션문화를 주도할 혁명적 기술”이라며 “스티커 자판기와 같이 현장에서 얼굴 촬영으로 3D 얼굴 캐릭터와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다운받는 3D 얼굴 자판기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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