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모바일게임 관련 시장 확대와 성장 기대감이 증권가의 이슈가 되고 있다.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의 대장주로 불리는 게임빌이 NHN 라인에 자사 게임 서비스를 공식 발표했다.
게임빌의 ‘카툰워즈’와 함께 다른 개발사의 4종 모바일게임이 지난 19일 오후부터 서비스 되며 본격적인 모바일 플랫폼 다변화 시대를 열게 됐다.
이처럼 시장 기대감과 더불어 최근 게임빌의 주가가 13만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연초 2만원대였던 주가가 1년만에 6배 넘게 상승한 것이다.
Q. 게임빌의 NHN 라인 서비스가 그 동안 소문과 기대감 등 다양한 이슈를 양산해왔다. 왜 이렇게 소문이 많았나.
A. 그 동안 게임빌의 라인 서비스에 대해 많은 이슈가 있었던 것은 모바일게임에 대한 기대감 그리고 모바일게임의 시장과 소비자를 확대할 수 있는 모바일 메신저라는 플랫폼의 결합 때문이었다. 특히 카카오톡 등을 통해 많은 게임들이 국내에서 큰 흥행을 거두었기에 해외에 많은 이용자를 갖고 있는 라인을 통한 해외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치가 반영된 것이라 본다.
Q. 이번에 선보인 ‘카툰워즈’는 어떤 게임인가.
A.‘카툰워즈’는 국내 최초의 애플 앱스토어 전체 게임 1위 기록을 갖고 있는 유명 모바일게임이다. 게임빌이 ‘카툰워즈’ 시리즈에 대한 IP 투자를 진행해 게임에 대한 공동 개발, 전담 마케팅과 퍼블리싱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애플 앱스토어에 이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국내 오픈 마켓으로 서비스를 확대했으며 후속편들이 지속 출시되며 글로벌 시리즈 게임으로서 국내외 시장의 호응을 얻고 있다.
Q. 이번 서비스에 의미는 어떤 것인가?
A. 이번 서비스를 통해 게임빌의 모바일게임 ‘카툰워즈’가 글로벌 시장에서 대중적 인기를 더욱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물론 ‘카툰워즈’는 시리즈 이미 해외 시장에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을 통해 큰 인기를 입증했던 게임이다. 이번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새로운 유통망,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함으로써 일본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에서 이용자 확대와 브랜드 강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Q. ‘카툰워즈’가 모바일 메신저용 게임으로 출시되면서 어떤 변화, 대응을 했는지.
A. ‘카툰워즈’는 전형적인 디펜스 모바일게임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모바일게임이다.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게임의 접근성을 높이고 모바일 메신저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접목했다. 이를 위해 게임 내 ‘튜토리얼’, ‘팁’의 내용을 강화해 모바일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저들의 접근성을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메신저를 통해 ‘친구 초대’, ‘친구 간의 랭킹’, ‘친구에게 자랑하기’ 등 소셜 기능이 대폭 활용되어 지인들과의 경쟁 재미가 한증 강화 되었다.
Q. 이번에 출시된 ‘라인 카툰워즈’는 어떤 지역에 서비스 되는가.
A. NHN 라인의 주무대로 2,000만 회원을 갖고 있는 일본 시장을 필두로 홍콩, 사우디아라비아, 호주 등 세계 11개국 국가에 서비스된다. 특히 게임빌의 해외 현지화 노하우를 바탕으로 영어와 일어로 완벽하게 현지화 되어 있기에 ‘라인 카툰워즈’는 라인이 서비스 되는 많은 국가에서 쉽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Q.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게임 서비스에 대한 업계 전반의 대한 관심이 많은데 향후 계획은.
A. 게임빌은 이번 ‘라인 카툰워즈’를 기점으로 향후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게임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게임빌은 1억 7,000만을 돌파한 자사 서비스 플랫폼 ‘게임빌 서클’과 더불어 ‘NHN 라인’ 등 외부 파트너들과 협력을 통해 글로벌 스마트폰 게임 시장을 다각도로 적극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