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노무현 당선자 기자회견문 요지>
입력2002-12-20 00:00:00
수정
2002.12.20 00:00:00
<노무현 당선자 기자회견문 요지>
"열심히 일한 사람이 성공하는 진정한 보통사람의 시대 창출"
◇ 인사말
우리는 오늘 참으로 위대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오늘의 이 승리에는 승자도 패자도 없습니다. 온 국민 모두의 승리이고 대한민국의 승리입니다. 저는 이 모든 영광을 국민 여러분과 해외동포 여러분께 바칩니다.
◇ 대통합의 시대
7,000만 온 겨레가 하나가 되는 대통합의 시대가 시작됐습니다.
원칙과 신뢰의 새로운 정치를 시작하겠습니다.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정직하게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 성공하는 진정한 보통사람들의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경제, 노사가 화합하는 경제로 기업하기 가장 좋은 나라를 만들겠습니다. 일자리 경제를 일으켜 취업과 실업의 어려움을 조속히 해결하겠습니다.
농어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드리고 불우이웃과 장애인 등 모든 소외계층에게 따뜻한 나라를 만들겠습니다.
무엇보다 실패를 겪은 모든 사람들이 새로운 재기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그런 나라를 만들겠습니다. 이번 선거에서도 지역주의의 장벽을 허물지 못한 데는 큰 아쉬움이 남지만 열심히 노력해 국민통합을 이뤄내겠습니다.
실업·취업난 조속 해결
◇ 한반도 평화
북한 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우리의 주도적인 역할과 함께 한미간 긴밀한 공조협력을 해나가겠습니다.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개정 등 한미간 현안에 대해서도 우리 국민의 절실한 기대와 저의 입장을 우리 정부와 미국정부에 전달하겠습니다.
한미간의 우호동맹 관계는 21세기에도 성숙, 발전돼야 하며 정부 차원을 넘어 양국 국민의 진정한 이해와 협력을 통해 더욱 깊어져야 합니다.
일본ㆍ중국ㆍ러시아ㆍ유럽연합(EU) 등 우방과도 더욱 긴밀히 협력해나가겠습니다.
◇ 정권인수
이른 시일 내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구성, 새 정부 출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유능한 인재를 등용하기 위해 국민여론을 광범위하게 수렴하겠습니다.
◇ 대선의 의미
우리 국민은 사상 최초로 돈 안 드는 선거, 깨끗한 선거를 실천한 대통령을 뽑았습니다. 사상 최초로 수십만 유권자의 자발적 성금과 자원봉사를 통해 대통령을 당선시켰습니다.
사상 최초로 정책과 비전 대결을 주도한 대통령을 선출했고 국민통합과 정치혁명을 주창한 대통령을 선택했습니다. 모든 것이 국민의 높은 의식수준의 결과였습니다.
사회시스템 개선 역점
◇ 새 정부 과제
이제 정치와 행정ㆍ경제ㆍ언론ㆍ법조 등 사회시스템을 높은 국민의식 수준에 걸맞게 변화시키고 개혁하는 것이 과제입니다.
이번 대선에서 우리 국민이 보여준 위대한 저력과 가능성을 희망찬 미래로 실현시켜나가겠습니다. 반드시 국민이 바라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해 국민여러분께 보답하겠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