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는 카테고리별 분류, 맞춤 이모티콘 추천 등 기능을 추가하는 등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토어를 전면 개편했다고 25일 밝혔다.
먼저 다음카카오는 2,000여 종에 달하는 이모티콘을 카테고리별로 분류해 ‘카카오프렌즈’·‘웹툰’·‘소녀감성’ 등 세부 카테고리별로 찾아볼 수 있게 했다. 또 기존 하위 메뉴로 숨어있었던 ‘신규’와 ‘인기’ 이모티콘 목록을 상위 메뉴로 노출 시켜 더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아울러 개인화 트렌드를 반영해 이모티콘 스토어 첫 화면에 이용자와 친구들의 이모티콘 구매, 사용 및 클릭 패턴을 분석해 이용자가 좋아할 만한 이모티콘을 추천해주는 ‘ㅇㅇㅇ님에게 추천해요’ 영역을 추가했다. ‘베이비 이모티콘’·‘솔로전용 이모티콘’ 등 재미있는 상황 및 주제별 이모티콘 컬렉션을 추천해주는 ‘이런 이모티콘 어때요’ 영역도 선보였다. 이어 유행에 민감한 이용자를 위해 ‘실시간 급상승’ 영역도 추가해, 현재 주목받고 있는 이모티콘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다음카카오 측은 “이용자는 좋아하는 이모티콘을 쉽게 찾을 수 있어 카카오톡에서 한결 풍부한 감정표현과 대화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개편은 2013년 10월 이후 2년 만에 진행된 대규모 개편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