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최근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
A. 이타칩스 합병 이후 합병 효과가 나타나며 매출이 상승하고 있는 점이 시장에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 올해부터 기업설명(IR)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점도 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Q. 중국 법인을 통한 수출이 증가하는 모습이다. 중국 법인 현황은.
A. 중국 수출은 현재 사업계획 대비 초과 달성하는 등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06년 중국 법인 설립 이후 지금까지 현상유지 수준이었지만 올해부터 신규고객이 증가하며 수출 물량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고성능에 가격 경쟁력까지 갖춘 MCU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을 인정 받아 신규고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Q. 중국 이외에 해외 시장 확대 계획은.
A. 주로 중국에 한정됐던 수출을 올해부터 전 세계 시장으로 확대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가 68%, 중국이 30%의 매출 비중을 보였고 기타 해외가 2% 정도에 불과했다.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해 우선 일본의 경우 현지 에이전시를 선정하고 일본 전자제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비즈니스 사업을 시작했다. 이외에도 미국 등 해외 주요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영업활동을 시작하고 있다. 굵직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해외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Q. 올해 실적 전망은.
A. 매년 20%의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도 지난해 대비 20% 성장은 무리 없이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시장이 성장하고 있고 고객사가 증가하면서 올해도 사상 최대 실적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경쟁사가 일부 MCU만 주력 생산하고 있지만 어보브반도체는 300여개 종류의 MCU를 생산해 대부분 전자제품에 적용 가능하다. 이로 인해 향후 성장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Q. 상반기 32비트 MCU를 출시했다. 32비트 제품 판매 현황은.
A. 이미 5월부터 양산을 시작해 국내 대형 가전업체에 납품을 하고 있다. 32비트 제품 양산은 기존 주력제품인 8비트에서 상당한 기술적 진보를 이뤘다는 뜻으로 향후 회사 성장에 큰 획을 그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재 순조롭게 양산이 되고 있고 내년에도 실적에 상당한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Q. 최근 전문 투자회사 등 기관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기관 투자가 이어지나.
A. 실적이 증가하고 IR 활동을 강화 하면서 기관 투자가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실제 투자로 이어지고 있다.
*매일 2~3 종목이 새로 업데이트되는 '주담과 Q&A'기사는 HTS나 인터넷에 앞서 카카오톡의 새 서비스, 카카오페이지 '주담과 Q&A'상품을 통해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문의:서울경제 디지털미디어부(724-2435) 증권부(724-2465)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