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내 스마트 홈에 온 걸 환영합니다


지금은 잠금 장치, 스위치에서부터 스피커에 이르기까지 설치할 수 있는 가정용 사물인터넷 기기들이 그 어느 때보다 많아졌다.이들 중 설치 노력이 전혀 아깝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 포춘 여기자 스테이시 히긴보텀 Stacey Higginbotham에게 집에 어떤 유용한기기들이 있는지 물어봤다. 돌아온 답변은 ‘꽤 있다’였다.

필수 기기
1. 커브 Curb 에너지 모니터링 장치
설치 장소: 차고 누전차단기 패널 안; 집 외부
유용한 이유: “스마트 홈을 향한 첫 시작으로 가장 현명한 선택이다. 집안 전체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량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어, 즉각적인 비용절감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

2. 에코비3 Ecobee3 스마트 자동온도조절기
설치 장소: 위아래 층 복도
유용한 이유: “중요한 스마트 시스템 중 하나다. 직접 프로그램이 가능하며 돈도 절약할 수 있다. 기기가 설치된 복도 맞은 편에 있을 때도 방 안 온도를 시원하게 조절할 수 있다.”

3. 소노스 Sonos 무선 스피커 시스템
설치 장소: 주방, 거실, 침실, 욕실, 옥상
유용한 이유: “음악감상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무선기기다. 사방에서 음악이 울려 퍼져 집안 어느 곳에서나 음악을 들을 수 있다.”

4. 필립스 휴 Philips Hue 스마트 조명
설치 장소: 집안 전체
유용한 이유: “LED조명은 비용이 더 적게 들어갈 뿐만 아니라, 해가 뜨고 질 때와 비슷하게 빛 색깔이 변한다. 나의 경우 상사로부터 문자메시지가 올 때 붉은빛으로 변하도록 설정해 놓았다.”


있으면 좋은 기기
5. 아마존 에코 Amazon Echo
설치 장소: 주방
유용한 이유: “음성 명령을 통해 기기를 컨트롤할 수 있다. 내 가족은 에코에게 ‘공룡 시대(The Land Before Time)의 상영시간은 얼마나 되지? 어디서 볼 수 있지?’ 같은 질문들을 한다. 우리는 저녁식사 시간에 에코를 이용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아도 된다.”

6. 스마트싱스 SmartThings 시스템
설치 장소: 계단 아래 벽장
유용한 이유: “스마트싱스는 진정한 자동화 시스템을 가능하게 한다. 직접 작동법을 설정할 수 있다. 나의 경우, 세탁기의 누수로 집이 상하지 않도록 2층 세탁기에 센서를 설치했다.”

7. 체임벌린 Chamberlain 차고문 원격제어기
설치 장소: 차고
유용한 이유: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세계 어느 곳에 있든 스마트폰 앱으로 내 차고의 개폐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손가락 터치 한번이면 차고를 열고 닫을 수 있다. 꽤 편리하다.”

8. 벨킨 위모 Belkin WeMo 스위치
설치 장소: 주방, 욕실
유용한 이유: “와이파이가 연결된 전기 소켓이다. 이를 이용해 아이 방의 가습기나 헤어 고데기, 커피 머신 등의 가전 제품을 스마트폰으로 켜고 끌 수 있다.”


마니아를 위한 기기
9. 조본업3 Jawbone Up3 피트니스 밴드
설치 장소: 집주인 손목
유용한 이유: “피트니스 밴드를 스마트 홈 기기로 분류하는 게 언뜻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밴드를 가정 내 다른 스마트 홈 기기와 연결하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그때부터 본격적인 재미가 펼쳐진다. 조본업3 피트니스 밴드를 스마트싱스와 연결해 놓으면, 매일 아침 기상 하자마자자동으로 아래층 불이 켜지고 커피를 끓이게 할 수 있다.”

10. 퀵셋 Z-웨이브 Kwikset Z-Wave 잠금 장치
설치 장소: 현관문 밖
유용한 이유: “손가락 터치 한번으로 현관문을 열고 잠글 수 있다. 무슨 말이 더 필요하겠나?”

11. 루트론 Lutron 조도조절 스위치
설치 장소: 다이닝룸, 복도
유용한 이유:“정말 놀랍도록 잘 작동된다. 집안 스위치 중 2개를 루트론 조도조절 스위치로 바꿨다. 너무 밝은 조명을 어둡게 만들거나 야외 조명을 조절할 수 있다.”

12. 자스코 Z-웨이브 아웃도어 모듈 Jasco Z-Wave outdoor modules
설치 장소: 뒤뜰, 옥상
유용한 이유: “야외에서 쓰기 편리한 전기 소켓이다. 특히 크리스마스 조명과 선풍기를 스마트 폰으로 컨트롤할 수 있어 편리하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