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2012 올해의 기업인

기업 회생 전문가, 제국을 건설한 기업인, 래퍼 겸 사업가 등이 뛰어난 경영 성과를 올려 포춘이 매년 선정하는 올해의 기업인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공동 집필: 오마르 아흐타 Omar Akhtar, 루팔리 아로라 Rupali Arora , 에리카 프라이 Erika Fry, 미나 킴스 Mina Kimes , 베스 코위트 Beth Kowitt, 미할 레브람 Michal Lev-ram , 제니퍼 레인골드 Jennifer Reingold , 대니얼 로버츠 Daniel Roberts , 조사 도리스 버크 Doris Burke

2012년은 ‘포춘 올해의 기업인’에 선정된 경영인들이 재기 에 성공하고 뛰어난 실적을 거둔 한 해였다. 유통업체 홈 데포 Home Depot의 프랭크 블레이크 Frank Blake와 갭 Gap의 글렌 머피 Glenn Murphy는 기업을 회생시키겠다는 약속을 지켰다. 브라이언 로버츠 Brian Roberts와 스티브 버크 Steve Burke 콤비는 컴캐스트와 NBC유니버 설 합병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전략적 수완을 발휘했다. 애플의 팀 쿡 Tim Cook과 TJX 코스 TJX Cos의 캐럴 마이로비츠 Carol Meyrowitz는 회사를 성공적으로 경영했다(50인 모두에 대한 소개는 포춘 홈페이 지에서 볼 수 있다). 아마존의 CEO인 제프 베조스 Jeff Bezos는 작년 보다 매출을 31% 올리는 뛰어난 성적을 거두었다. 하지만 그가 1위 에 선정된 건 무엇보다 위험을 감수하고 업계 판도를 바꿔 놓은 능 력 덕분이다.

7. 카를로스 브리토
앤호이저부시 인베브 CEO

브리토의 맥주 제국은 성장준비를 마쳤 다. 브리토는 올해 멕시코 최대의 맥주회 사 그루포 모델로 (CEO 카를로스 페르난 데스는 올해의 경영인 40위에 올랐다)를 인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법무부는 이 200억 달러 규모의 거래를 검토 중이 다. 브라질 출신의 이 CEO는 구태의연한 고급 집무실과 정장을 싫어한다. 그는 사 무실의 칸막이를 없앴고, 청바지와 버튼 다운 셔츠를 즐겨 입는다. 최근 그에겐 할 일이 생겼다. 버드와이저의 작년 판매량 이 버드 라이트와 새로 2위에 오른 쿠어 스 라이트에 이어 3위를 기록한 것이다. 애널리스트들은 브리토가 탄산이 더 함 유된 음료수 업체를 인수하려 한다고 보 고 있다. 그 대상은 바로 펩시코다.

8. 아자이 방가
마스터카드 CEO

인도에서 태어났고 시티그룹을 경영했 던 이 경영인은 마스터카드가 모바일 결 제 혁명의 선두에 서길 기대하고 있다. 올해 초 마스터카드는 카드 정보를 입력 하지 않고 휴대폰·온라인 결제를 할 수 있는 페이패스 월렛 서비스 PayPass Wallet Services를 공개했다. 방가는 멕시코와 남아프리카, 브라질 등 신흥 시장에서 출시한 선불카드에도 기 대를 걸고 있다. 이 모든 것을 감안하면 마스터카드가 매출의 60%를 미국 밖에 서 올리는 건 당연한 일이다. 2년 전 방가 가 경영권을 쥔 후 마스터카드의 주가는 두 배 이상 상승했고, 최대의 라이벌 비 자카드도 눌렀다. 투자자들은 깊은 인상 을 받았다.

11. 프랭크 블레이크
홈 데포 CEO

허리케인 샌디로 미국 북동부가 폐허가 돼 수백만 명의 주민들이 손전등과 발전 기를 사러 홈 데포에 달려가기 전에도, 이 대형 할인업체는 어느 정도 정상 궤도 에 오른 상황이었다. CEO 블레이크의 리 더십 아래 주가는 올해 46% 급등해 12 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다시 주택 건설이 활기를 띤 영향도 있지만 확장에 제동을 건 블레이크의 공이 가장 크다. 그는 현지 유통 시장의 틈을 파고들기가 어렵다는 점을 깨닫고 올해 중국 시장을 포기했다. 또 미국 내 신규 지점을 여는 대신 온라인 부문에 주력해 10억 달러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10. 빌 맥냅
뱅가드 CEO 겸 회장

맥냅이 기록한 수치가 모든 걸 말해준 다. 2008년 리먼 브라더스 파산 몇 주 전, 그가 CEO에 오른 후에 뱅가드는 아 무도 주목하지 않았지만 결국 미국 최대 의 뮤추얼 펀드 회사가 되었다. 뱅가드 는 전 세계에서 2조 2,000억 달러의 자 산을 운용한다. 수익률이 낮을 때는 최 저 수준의 수수료를 받음으로써 투자자 들을 끌어 모으고 있다. 뱅가드는 올해 9월까지 지난 37년 가운데 최대 현금 (1,130억 달러)을 끌어들였다. 뱅가드 의 타깃데이트 펀드 target-date funds 는 히트 를 쳤다. 상장지수펀드(ETF)도 올해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업계 선두 주자인 블랙 록 등 다른 운용사들과 수수료 인하 경쟁 을 벌이고 있다.

13. 게일 켈리
웨스트팩 뱅킹 CEO

웨스트팩Westpac 은 켈리의 지휘 아래 세 계 금융 위기를 이겨냈을 뿐만 아니라 시 가총액 기준으로 세계 20대 은행 안에 입성했다. 2008년 그녀가 진두지휘한 라이벌 은행 세인트 조지 St. Geroge 인수는 호주 금융 서비스 역사상 최대 규모의 합 병이었다. 그녀는 소매·기업금융 부문 고 객 예금 유치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올해 웨스트팩의 예금은 12% 증가해 미화로 3,210억 달러에 이르렀다. 켈리는 또한 웨스트팩의 여성 경영자 수를 늘리는 것 을 목표로 삼았다. 현재 웨스트팩의 경영 진 중 40%가 여성이다. 켈리의 당초 계 획보다 2년 더 빠른 성과다.

14. 래리 앨리슨
오라클 공동 창업주 겸 CEO

오라클을 설립하고 오랫동안 CEO를 지 낸 래리 엘리슨에 대해 과소평가된 것은 없다. 그가 클라우드 컴퓨팅을 받아들이 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지 금은 180도 변신해 웹을 장악하기 위해 거의 모든 오라클 제품들을 재설계하고 있다. 그리고 바꿀 수 없는 것은 사들인 다. 기업용 소프트웨어 대기업 오라클은 탈레오 Taleo, 라이트나우 테크놀로지스 RightNow Technologies 등 클라우드 기반 소프 트웨어 회사를 인수하는 데 올해에만 34 억 달러를 썼다(그는 클라우드 업체 세일 즈포스닷컴 Salesforce.com과 넷수트 NetSuite 의 투자자이기도 하다). 그리고 앨리슨은 올해 하와이 군도 라나이 Lanai섬 지분의 98%를 매입했다.


16. 라르스 쇠렌센
노보 노디스크 CEO

쇠렌센은 위험을 알아도 두려워하지 않 고 기꺼이 감수한다. 그는 5년 전 앞으로 도 인슐린 주사가 당뇨병에 가장 효과적 인 치료방법일 것이라고 판단해 당뇨 알 약 연구를 접었다(다른 회사들은 이 연구 에 돈을 쏟아 붓고 있었다). 예상은 적중 했다. 안전성 문제와 특허 만료 기간 때 문에 당뇨 알약 시장은 축소됐고, 노보 노디스크 Novo Nordisk 는 세계 최대의 인슐 린 생산회사로 자리매김했다. 쇠렌센은 이 덴마크 회사가 세계에서 가장 흔한 질 병인 당뇨로 돈을 벌 수 있도록 입지를 다 졌다. 새로운 당뇨약 디글루덱 degludec 은 승인을 앞두고 있다.


15. 캐럴 마이로비츠
TJX 코스 CEO

마이로비츠를 뒷받침해줄 과거 전적이 없었다면 TJX 코스의 매출(2012 회계연 도 230억 달러)을 두 배로 늘린다는 그 녀의 계획은 허황돼 보였을 수도 있다. 2007년 그녀가 CEO에 오른 후 세계적 인 할인업체 TJX(T.J. 맥스 T.J. Maxx, 마셜 스 Marshalles, 홈굿즈 HomeGoods 등의 체인 이 있다)는 경제 상황이 나쁠 때에도 꾸 준히 번창했다. 지난 몇 년간 TJX의 시장 점유율·판매량은 증가했고, 젊은 고객들 을 비롯한 방문자 수도 늘었다. 마이로비 츠는 몇 주 만에 제품을 매장에 구비해놓 을 수 있는 최정예 상품 구매 팀을 구축했 다. 현재 그녀는 TJX의 공급망을 조정하 는 데 힘을 쏟고 있다.

50. 숀 카터(제이-지)
브루클린 네츠 공동 구단주

제이-지로 알려진 이 인물이 보유한 브루클린 네츠 Brooklyn Nets의 지분은 1%도 안된다(러시아의 억만장자 미하일 프로호로프 Mikhail Prokhorov 가 80%의 지분을 갖고 있다). 하지만 카터는 이 농구팀과, 더 나아가 그의 고향 브루클린 Brooklyn을 대표하는 인물이다. 이 래퍼는 겨우 100 만 달러를 투자했지만 네츠가 브루클린으로 이전할 때 홈 구장 바클레이스 센터 Barclays Center의 디자인 등 모든 면에 깊숙이 관여했다. 뉴욕의 유명한 40/40 클럽, 라카펠라 Roc-A-Fella 레코드 등을 거느린 카터는 이로써 브루클린 네츠도 자신의 비즈니스 제국에 편입시켰다(그가 보유 한 의류 브랜드 로카웨어 Rocawear 는 2007년 2억 400만 달러에 아이코닉스 Iconix에 매각됐다). 래퍼 제이-지는 휴식기를 갖고 있지만 사업가 숀 카터는 뜨거운 2012년을 보낸 후 더욱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어떻게 선정했나
포춘은 올해의 기업인 순위를 선정하며 많은 요소들을 평가 했다. 일 년간 수익과 매출 증 가 등 재무 성적이 분석에 중 요하게 반영됐다(S&P 캐피 털 IQ, 블룸버그 등 데이터 제 공기관의 도움을 받았다). 연 초부터 지금까지의 주식 실 적, 최근 연간 주식 실적, 기업 의 시장 가치도 계산했다. 또 한 전략적 수완, 대기업을 융 통성 있게 이끄는 능력, 위험 부담, 문화적 중요성 등 재무 제표에 나타나지 않는 사항도 고려했다. 그래서 스퀘어, 트 위터처럼 상대적으로 소규모 인 비공개 기업을 설립한 잭 도시 Jack Dorsey도 순위에 오를 수 있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