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모션캡처 이용 실제 나는 듯한 느낌 주었죠"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시각효과 책임자 제임스 나이트


IMAX 3D로 28일 국내 개봉되는'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의 백미는 스파이더맨의 화려한 활공 장면이다. 고층 빌딩 사이에서 펼치는 360도 회전의 화려한 고공액션을 3D로 보고 있노라면 관객은 마치 하늘을 직접 나는 듯한 기분을 맛볼 수 있다. 이런 효과의 배경에는 '모션 캡처(Motion Capture)'라는 VFX(Visual Effect·시각효과)기술이 한몫 했다. 지난 20일 열린 '2012 글로벌 문화기술(CT)포럼'(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 참석차 내한한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모션캡처 총괄 책임자 제임스 나이트(James Knight·영국)를 만났다.

"어느 날 감독이 제안하더군요. (관객이) 날아다니는 듯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영상을 구현해 보자 고요. 우선 배우에게 특수복(Mocap Suit)을 입히고 1인칭 시점 샷(POV-point of view) 촬영을 위해 머리엔 소형 카메라(Motion Camera)도 부착했어요. 그 상태에서 배우가 볼륨(Volume·모션 캡처를 위해 만든 세트)위를 뛰어 다니게 하고 카메라로 그 움직임을 포착해 디지털 신호로 기록했죠.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로 초기 버전(Motion Builder Version·애니메이션 형태)을 만들고 배경 등을 넣어 실제 세계에 반영하는 여러 번의 과정을 거쳐 최종 완성본을 내 놓는 거죠."

모션 캡처 기술의 절정을 보여준 영화'아바타'(2010)에서도 모션 캡처 프로듀서를 맡았던 제임스 라이트는 이 기술의 가장 큰 매력을 'Catch the emotion'(감정을 잡아내는 것)이라 말했다.

"캐릭터에 보다 실제적인 모습을 불어넣어 주는 것, 그게 바로 모션 캡처의 매력이죠. 관객들이 영화를 보는 순간만큼은 실제와 같은 무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1930년대 디즈니의 '백설공주'영화가 만들어지면서 모션 캡처 기술이 조금씩 이용되기 시작한 미국은 현재 할리우드가 자리한 LA를 근거지로 VFX 관련 회사들이 밀집해 있다. 제임스 나이트는 그러나 이 같은 현상에 약간의 변화가 일고 있다고 말했다.

"이제는 LA보다 (미국) 루이지애나주나 캐나다 몬트리올 같이 세제혜택이 많은 곳에 VFX 회사가 많이 설립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50만 달러(약 5억 7,000만원)를 투자하면 30% 가량을 돌려받을 수 있죠."현재 캐나다를 비롯한 싱가포르, 뉴질랜드 등 많은 나라들이 VFX 관련 산업의 유치를 위해 국가 차원에서 대폭적인 세제혜택을 주고 있다.



그는 세계 진출을 꾀하는 한국 VFX 관련 기업에 대해서도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관계와 네트워크가 중요합니다. 최신 기술동향을 가늠할 수 있는 컨벤션(convention) 참가를 보다 적극적으로 하고 VES(Visual Effect Society)와 같은 협회 가입을 추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겁니다."

현재 미국 LA에서 나이트 스튜디오 (Knight studio)라는 개인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나이트 역시 VES 회원이다. VES는 VFX업계를 대변하는 유일한 단체로 총 29개국 엔터테인먼트 분야 시니어(senior)급 회원 2,500여 명이 가입 해 활동 하고 있다. 이곳에 한국인 VFX전문가는 10여명 미만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