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유 영산대학교는 박성원(사진) 전기전자공학과 교수의 논문이 국제 저명 학술지인 Applied Energy(어플라이드 에너지) 저널의 15일자 온라인 최신판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Applied Energy 저널은 JCR랭킹 공학·화학 분야 상위 3.85% 저널로 에너지시스템 분야 최상위 저널로 중 하나로 꼽힌다.
이번에 게재가 확정된 논문은 전기차의 유연성을 이용해 배전계통 안정도를 고려한 경제적인 신재생에너지의 출력 제한에 관한 내용을 다뤘다.
발전전력이 전력수요 또는 전력시스템이 수용할 수 있는 용량을 초과할 경우 전력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발전원의 출력을 제한한다. 출력제한 사례는 신재생에너지원 도입 증가에 따라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박 교수는 이번 논문을 통해 전기차의 충전수요를 유도해 출력제한에 따른 경제적 손실 완화와 배전계통 안정성 확보 방안을 제안했다.
뿐만 아니라 박 교수는 이번에 게재 확정된 논문을 포함해 에너지프로슈머의 유연성 확보 및 거래, 가상발전소와 DSO(Distribution system operator) 연계 운영 등 최근 1년 사이 에너지신산업 분야 관련 논문 세 편을 각각 제1저자로 Applied Energy 저널에 게재하는 성과를 올렸다.
박 교수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분산에너지활성화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전력시스템의 안정도가 보장된 환경에서 탄소중립 실현과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해 가상발전소, V2G(Vehicle-to-grid), DSO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운영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라 말했다.
한편 박 교수는 현재 3억4,000만원가량의 정부 및 산업체 지원 연구비를 수주해 가상발전소, 차세대 배전계통 운영(DSO), 에너지거래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운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