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즈투어가 오랜만에 서울 대단지 신축 분양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오는 19일 분양 일정에 돌입하는 서울 은평구 대조동 대조1구역 재개발 힐스테이트 메디알레(은평구 대조동 88, 89번지 일대)입니다. 아파트만 분양하는 게 아니라 동네 곳곳에 여러 가지 개발 계획들도 많고 교통 호재도 기다리고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고분양가 논란도 있어 홈즈투어팀이 직접 현장을 둘러보고 가치를 따져봤습니다.
■ 곳곳 개발 앞둔 대조동 일대…2451세대 첫 대단지 등장
드론영상을 통해 하늘 위에서 바라본 대조동 힐스테이트 메디알레 건축 현장은 약 11만 2000㎡ 넓은 부지의 위용을 자랑합니다. 주변으로 높은 건물이 거의 없는 입지로 빌라들 사이에 우뚝 솟아있는 형태입니다. 힐스테이트 메디알레는 총 2451세대로 지하 4층, 지상 최고 25층 높이로 지어집니다. 총 28개 동으로 오는 2026년 10월 입주 예정입니다. 용적률은 243%, 건폐율은 24%입니다. 요즘 쾌적한 아파트 단지는 건폐율 20% 미만으로 짓는 곳도 많아 동간 거리는 평범한 수준으로 여겨집니다.
힐스테이트 메디알레는 좋은 아파트를 가르는 기준인 '브역대신평초'를 다 갖춘 단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브역대신평초는 브랜드, 역세권, 대단지, 신축, 평지, 초품아 등을 말하는 단어인데요. 단지 주변으로 3호선 6호선 불광역, 이미 개통된 GTX-A와 개통 계획인 GTX-E노선이 지나는 연신내역, 은평구 최대 학원가 구산역, 공원과 이마트가 가까운 역촌역 등이 모두 도보권으로 가깝습니다. 혁신학교인 대은초등학교와 동명여고를 품고 있고 대조전통시장과 NC백화점, 불광CGV, 은평청여울수영장 등 편리한 생활 인프라가 단지 바로 앞에 있습니다. 종로 도심까지는 자동차로 평균 20~30분이면 도착 가능해 직주근접도 가능합니다. 출퇴근 시 통일로 막힘 구간을 위한 '은평새길' 지하차도 개통 계획까지 마련돼 있습니다.
관련기사
■ 은평구 신축 평당 4500만원…완판 가능할까?
분양 공고 이후 가장 논란이 됐던 부분은 바로 분양가입니다. 평당 4500만 원으로 전용 84㎡ 기준으로는 15억 원에 육박하는 고분양가입니다. 모집공고에 따르면 일반분양 물량인 51㎡ 타입은 10억 원 선에 육박하고 59㎡ 타입은 12억 원에 가까운 분양가를 기록했습니다. 곧 분양을 앞둔 잠실 르엘이 평당 분양가 5000만 원 초반대로 예상되는만큼 잠실에 거의 맞먹는 분양가를 확정한 힐스테이트 메디알레가 완판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인근 시세와 비교해볼까요. 단지 인근에는 구산역 초역세권 신축인 '연신내 양우내안애 퍼스티지'가 최근 임의공급 8차까지 진행했을 만큼 미분양 물량을 소화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힐스테이트 메디알레보다 훨씬 저렴한 평당 3300만원으로 59㎡ 기준 분양가 8억 7000만원입니다. 불광역 인근 재건축 얘기가 나오고 있는 38년차 불광동 미성아파트(1340세대)는 84㎡ 실거래가가 8억 1900만원입니다. 그 옆에 15년차 북한산 힐스테이트 7차 아파트는 84㎡ 기준으로 11억 5500만원에 거래된 기록이 있습니다.
대조1구역은 불광5구역(북한산 자이 더 프레스티지 / 2300세대), 갈현1구역(북한산 시그니처 캐슬 / 4100세대)과 함께 은평구 재개발 3대장 중 하나로 꼽힙니다. 단지 근처로는 역촌역 역세권 재개발, 불광역 역세권 재개발, 구산역 역세권 재개발, 서울혁신파크(서울창조타운 개발) 등 각종 개발이 예고돼 있습니다. 힐스테이트 메디알레는 이와 같은 은평구 재개발 구역들 중심 한가운데 위치해 있습니다. '메디알레(Mediale, 중심)'라는 이름에 걸맞은 입지로 향후 은평구 재개발이 완성됐을 때 중심지로 꼽힐 만한 좋은 위치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살까 말까 아파트 투자 고민 해결사, 헬로홈즈! 아파트 투자는 어디? 홈즈투어! 드론 영상과 함께 발품으로 샅샅이 촬영한 서울 은평구 대조동 힐스테이트 메디알레 현장의 생생한 임장 영상은 서울경제신문 부동산 유튜브 채널 '헬로홈즈' 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