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가 고공행진 흐름 속 저렴한 가격으로 실수요자 관심이 높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3기 신도시가 고양 창릉지구를 시작으로 올해 본청약 일정에 돌입했습니다. 특히 서울과 가장 가까운 3기 신도시라 불리는 '창릉신도시'는 GTX-A 창릉역,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창릉천 통합하천 개발사업, 양재-고양 지하고속도로 등 개발 호재가 잇따르고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LH 창사 이래 최초로 마련된 창릉지구 A4(신혼희망타운), S5, S6블록 견본주택에는 총 1만 4000여 명이 몰려 긴 입장 대기줄이 만들어지는 진풍경도 연출됐습니다. 특례시 승격 3주년을 맞은 고양시가 '베드 타운(Bed town)' 이미지를 벗고 미래형 도시로 거듭날 수 있을지 기대감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입주해도 허허벌판? 단지 북측 원흥지구 인프라 활용 가능
창릉신도시는 여의도 2.7배 면적 규모, 아파트만 2만 8000호를 새로 짓는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지금은 허허벌판에 비닐하우스들로 가득한 농지이지만 2030년쯤되면 아파트와 단독주택 등 주거시설과 상업·업무시설이 복합된 미래형 신도시로 거듭나게 됩니다.
A4, S5, S6 블록과 도보 10분 거리 덕양로 화랑교차로에는 GTX-A와 고양은평선 창릉역사가 마련됩니다. 이 일대에는 창릉신도시 랜드마크가 될 중심업무지구(CMD) 오피스와 주상복합 빌딩들이 들어섭니다. 2030년 개통 예정인 GTX-A 노선을 이용하면 서울역까지 10분, 강남 삼성역까지는 15분 소요됩니다. 창릉신도시 내부 3개 역이 정차하는 고양은평선(2031년 개통 예정)은 경전철 서부선(2028년 개통)과 직결돼 창릉에서 신촌, 여의도, 노량진, 서울대입구역까지 환승 없이 이동 가능합니다.
창릉지구 북쪽에는 11년 전 조성을 시작한 원흥지구 도래울마을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흥도초교와 도래울 초, 중, 고등학교가 모여있고 학원가도 80곳 정도 규모 있게 형성돼 있습니다. 원흥지구 서쪽으로는 고양 이케아와 롯데아울렛이 입점해 있습니다. 서울 상암동 및 신촌 방면으로 향하는 버스(7728번, 730번, 075B 마을버스)도 이미 연결돼 있죠. 창릉신도시 첫마을에 입주하면 원흥지구 인프라를 곧바로 누릴 수 있습니다.
◇녹지 공원 가득…말 많던 창릉호수공원은 “지구계획변경 논의중”
관련기사
창릉천변을 중심으로는 수변공원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원래 일산호수공원 크기에 버금가는 호수공원 조성이 추진됐지만 고양시와 LH 사이 입장 차가 있어 난항을 빚어왔습니다. 현재 LH는 창릉신도시 내 수변공원을 어떻게 조성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고 최종 결과는 올해 상반기쯤 나올 예정입니다. 고양시의 한 관계자는 헬로홈즈와의 통화에서 "창릉지구 내 단독 호수공원 조성은 실질적으로 쉽지는 않지만 계속 협의하고 있고, LH가 앞서 제안했던 창릉천 수변공원 계획안의 부지를 확대하는 방향의 지구계획변경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창릉천 수변공원은 창릉신도시 첫마을과 연계한 '스쿨파크'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S5, S6 블록 주변으로는 초, 중, 고등학교가 신설될 예정인데 현재 초등학교 1곳이 2028년 개학을 확정했습니다. 이곳에 시범적으로 '스쿨파크' 개념이 도입돼 학교 주변을 공원이 둘러싼 안전한 통학로로 만들어집니다. 학교 조망권을 위해 S6 블록 아파트는 비교적 저층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입니다.
창릉지구 남단 화전동 일대에는 서울숲 2배 크기의 숲이 조성됩니다. 망월산(해발 180미터) 인근 100만 제곱미터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원래 이곳에 있던 30사단은 해체돼 일부 이전했습니다. 이 일대에는 창릉신도시의 핵심 컨셉트인 ‘자족’ 기능을 완성하기 위한 일명 ‘창릉테크시티’가 들어섭니다. 판교 테크노벨리보다 큰 규모의 상업 업무 복합시설이 마련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어떤 기업이 유치될지 확정된 사실이 없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입니다.
◇3기 신도시 주목하는 부동산 유튜브 채널 ‘헬로홈즈’
고양 창릉신도시 본청약은 오는 21일까지 계속됩니다. 사전청약 당첨자 우선 청약에 이어 생애최초 등 특별공급과 일반 청약 순으로 진행됩니다. 사전청약 당첨자가 포기한 물량만큼 본청약 물량은 늘어납니다. 당첨자 발표는 다음달 6일, 계약 체결은 5월 예정됐습니다.
서울경제신문 부동산 유튜브 채널 '헬로홈즈'에서는 고양 창릉을 포함해 하남 교산, 부천 대장, 남양주 왕숙 등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3기 신도시 주요 단지들의 투자 가치 등 입지분석을 이어갑니다. 드론으로 샅샅이 촬영한 고양 창릉지구 곳곳의 현재 풍경과 견본주택 내부 영상은 헬로홈즈 채널 '홈즈투어' 코너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