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94년 개봉한 ‘라이온 킹’은 당시 한 해 동안 전세계에서 7억 8000만 달러(약 1조 1200억 원)이라는 매출의 글로벌 히트를 기록하며 디즈니의 대표적인 애니메이션으로 자리잡았다. 아프리카 초원에서 태어난 아기 사자 ‘심바’가 아버지의 뒤를 이어 왕이 되기까지의 우정과 사랑 등 성장 스토리가 전 세계인에게 진한 감동과 여운을 남겼다. 당시 어린 시절을 보냈던 이들에게 ‘라이온 킹’은 심바의 성장을 떠올리며 눈시울을 붉히게 하는 추억의 명작으로 꼽힌다.
이런 ‘라이온 킹’을 그대로 옮긴 실사판이 2019년 나왔지만 원작만큼의 인기는 얻지 못했다. 그러나 ‘라이온 킹‘ 탄생 30주년을 맞아 18일 국내 개봉한 실사 영화 ‘무파사 : 라이온 킹’은 디즈니의 절치부심이 느껴지는 작품으로 ‘리더는 타고 나는 게 아냐, 스스로 거듭나는 거야’라는 메시지를 통해 세계관을 확장했다.
과거 ‘라이온 킹’이 아기 사자 ‘심바’가 어린 시절 죄책감에서 벗어나고 극복해 왕으로서의 운명을 받아 들이는 과정이었다면, ‘무파사’는 ‘라이온 킹’의 프리퀄(시간상 앞선 이야기를 다룬 속편)로서 부모를 잃고 떠돌이가 된, 심바의 아버지 무파사가 스스로 운명을 개척하고 진정한 동물의 왕이자 리더로 거듭나는 비하인드 스토리를 그리고 있다. ‘라이온 킹’이 가슴 뭉클한 성장 스토리라면 ‘무파사’는 원래 왕이 혈통이 아닌 무파사가 민심을 얻고 왕좌의 자리에 오른 묵직하고 장엄한 서사극이라 할 수 있다.
영화 ‘무파사’는 주술사 원숭이 라피키가 무파사의 손녀 키아라에게 할아버지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무파사는 대홍수로 인해 부모와 헤어지고, 낯선 땅에서 또래 친구 타카를 만난다. 왕위 계승자인 타카는 떠돌이로 구박을 받던 무파사를 형제로 대하고 둘은 진한 우정을 나눈다. 무파사는 타카의 어머니로부터 사냥하는 법을 배우며 무럭무럭 성장한다. 그러던 어느날 주변을 차례로 정복하던 백사자 키로스 일당이 이들을 습격하고, 무파사는 타카와 도망을 친다.
키로스의 추적을 피하고 어머니를 찾기 위해 ‘약속의 땅’으로 향하던 중 암사자 사라비와 예지 능력이 있는 맨드릴(얼굴 색이 화려한 원숭이) 라피키 등 ‘일생의 동반자’들을 운명처럼 만난다. 무파사는 이들과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며 자신의 숨겨진 능력을 발휘하며 진정한 왕으로 거듭난다. 그렇다면 타카는 어떻게 됐을까. 여기에 반전이 있고 이 반전은 관객들에게 진정한 리더의 자질에 대해 묻는다. 훗날 ‘스카’로 불리는 타카는 왕위 계승자였지만 결정적인 순간마다 뒷걸음치는 등 용감한 무파사와는 비교가 되고 이에 열등감을 느끼고 건널 수 없는 강까지 건넌다.
무파사가 왕으로 거듭나는 과정에서 리더가 갖춰야 할 덕목을 보여준다. 공동체의 위협 앞에서 용감하게 가장 먼저 맞서는 것, 동물들 위에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과 함께 운명을 개척 해야 한다는 것이다. “리더는 타고나는 게 아냐, 스스로 거듭나는 거야”라는 대사는 그래서 이 작품의 핵심 메시지라고 할 수 있다. 예기치 않은 탄핵 정국을 맞은 상황에서 개봉한 ‘무파사’ 등이 한국 관객에게는 더욱 의미심장한 작품으로 다가오는 대목이기도 하다.
최근 시국으로 서사가 부각되지만 영상미는 또다른 관전 포인트다. 최고 수준의 시각특수효과(VFX) 기업 MPC가 아프리카 등 세계 곳곳의 자연을 연구한 뒤 4년에 걸쳐 내놓은 작품으로, 무파사가 계곡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백사자 무리와 추격전을 벌이는 장면 등은 “다큐같다”는 평가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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