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시장에서 ‘민간참여 공공분양’ 단지들이 연이어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청약 가점제가 적용되지 않고,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프리미엄까지 더해지면서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가성비 좋은 내 집 마련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민간참여 공공분양은 공공기관이 토지를 제공하고, 민간 건설사가 설계·시공과 분양을 담당하는 방식이다.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을 유지하면서, 민간의 설계·시공 역량을 더해 품질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청약 가점제가 적용되지 않아 2030세대나 신혼부부 등 가점이 낮은 청약자도 당첨 가능성이 높고, 최근 브랜드 건설사의 참여가 확대되며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올해 공급된 민간참여 공공분양 단지들은 대부분 청약 경쟁률 수십 대 1 이상을 기록하며 인기를 입증했다. 실제 지난 4월 분양한 ‘제일풍경채 의왕고천’은 특별공급 301가구 모집에 1061명이 몰렸고, 일반공급 경쟁률도 평균 21.6대 1을 기록했다. 한 달 뒤 경기도 하남시 교산지구에서 분양한 ‘교산 푸르지오 더 퍼스트’는 특별공급 평균 134.5대 1, 일반공급 263.3대 1의 기록적인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민간참여 공공분양의 인기를 뒷받침하고 있다. ‘9·7 대책’을 통해 LH 공공택지 민간 매각을 중단하고 직접 시행 체제로 전환하고, 민간 주택건설사가 자금 조달·설계·시공을 맡는 도급형 민간참여사업을 병행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택지 조성 일정을 앞당기고 공급 물량을 확대해, 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기회를 넓히겠다는 전략이다.
업계 관계자는 “청약가점이 낮아 내 집 마련이 어려웠던 실수요자들에게 민간참여 공공분양은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자리 잡았다”며 “정부의 제도적 지원과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가 맞물리며 향후 분양시장에서도 흥행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달 분양시장에서는 DL이앤씨가 충청남도 내포신도시에서 민간참여공공분양 물량이 포함된 'e편한세상 내포 에듀플라츠'의 분양을 알려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e편한세상 내포 에듀플라츠는 내포신도시에서는 3년여 만에 공급되는 아파트로 RH14블록에 지하 2층~지상 25층, 9개동, 전용면적 84, 119㎡, 총 727가구로 조성된다. 이중 민간참여공공분양 물량은 전용면적 84㎡ 605가구며, 일반분양 물량은 전용면적 119㎡ 122가구다.
단지는 내포신도시 내에서도 최중심에 위치해 뛰어난 정주여건을 자랑한다. 우선 홍주초(2026년 개교 예정)를 품은 초품아 입지와 함께 반경 500m 이내에는 내포중, 홍성고가 자리해 초·중·고교를 모두 도보 통학할 수 있는 안심통학권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내포신도시 유일의 학원가도 도보권에 위치해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더불어 내포신도시 내 병·의원과 은행 등 편의시설이 밀집된 중심상업지구가 인접해 있으며, 충청남도청, 경찰서, 교육청 등 주요 관공서와 행정기관도 가깝다. 여기에 신경천공원과 내포신도시 최대 규모 공원인 홍예공원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어 쾌적한 주거생활도 누릴 전망이다.
교통환경도 좋다. 사업지 인근에는 내포신도시 내외로 이동하는 다수 시내버스 노선이 지나가며, 내포신도시고속시외버스정류소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또한 도청대로, 충남대로 이용을 통해 서해안고속도로, 서산영덕고속도로로의 진입이 용이하고, 서해선·장항선 복선전철 홍성역이 인접해 광역교통망도 우수하다는 평가다.
이에 그치지 않고 주변에서는 서해선 내포역(가칭)의 착공, 내포신도시∼정안IC 연결도로예타 대상 사업 선정 등 교통호재가 이어지고 있어 향후 교통편의성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단지는 주택시장을 이끄는 e편한세상의 차별화된 설계가 곳곳에 적용돼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특히 라이프스타일 맞춤 플랫폼 C2 하우스 혁신설계와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 DL이앤씨만의 층간소음 저감 바닥구조 ‘D-사일런트 플로어(D-Silent Floor)’ 등이 반영돼 친환경적이고 스마트한 주거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눈길을 끈다.
이 밖에도 단지 내에는 건식사우나와 게스트하우스, 미니짐, 스터디라운지 등 다양한 커뮤니티가 구성되며, e편한세상의 특화 조경인 ‘드포엠파크’, ‘드포엠플레이’. ‘미스티포레’ 등이 적용돼 쾌적함을 더할 것으로 보인다.
e편한세상 내포 에듀플라츠의 주택전시관은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읍 신경리에 11월 중 오픈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