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IFEZ)에서 추진 중인 굵직굵직한 프로젝트들이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영종·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의 숙원이자 지역 최대 현안인 제3연륙교 건설이 본공사에 진입하며 순항하고 있어 기대를 모은다.
제3연륙교는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한 영종도에서 서구 청라지구를 가장 빠르게 이을 다리로 꼽힌다.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했던 사업비 부담과 손실보전금 등의 난제를 하나씩 풀어내며 전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우선 시공분인 3공구를 준공하고 순차적으로 1·2공구 착공에 나섰으며, 오는 2025년 12월 개통 예정이다.
인천경제청은 입찰 참가자 간 실시설계 기술제안 경쟁 방식을 도입해 공기를 54개월에서 47∼48개월까지 단축했다. 또한, 단순 도로시설물이 아닌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이 머물며 즐길 수 있는 장소로 자리매김하도록 경관 계획도 별도로 세운다.
향후 해상교량으로는 세계에서 최고인 180m 높이의 전망대가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해상 6차로에 전국 최초로 도보로 다니고, 자전거를 타고 오갈 수 있는 도로를 갖게 돼 새로운 관광 명소로도 자리 잡을 전망이다.
이 외에도 미디어 파사드 연출과 짚라인, 가장자리를 걸어 보는 에지워크 등의 설치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3연륙교가 완공되면 영종∼청라∼아라뱃길∼서울을 잇는 '300리 자전거 이음길'이 완성돼 하늘과 땅, 바다를 한데 즐길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가운데 제3연륙교의 수혜를 누릴 수 있는 호반건설의 ‘호반써밋 스카이센트럴 2차’가 분양 중이라 눈길을 끈다.
호반건설의 호반써밋 스카이센트럴 2차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1층 8개 동 총 583가구다. 전용면적 74~101㎡로 구성되는데, 타입 별로는 ▲74㎡ 122가구, ▲84㎡A 127가구, ▲84㎡B 163가구, ▲84㎡P 135가구, ▲101㎡ 18가구, ▲101㎡P 18가구다.
이단지는 인근에 운서초등학교, 영종중·고등학교가 있고, 인천국제고, 인천과학고, 하늘고 등교육 시설도 있다. 주변으로 상업시설 및 공공청사가 조성될 예정인 데다 백운산과 다양한
근린공원, 해변을 따라 조성된 씨사이드파크가 있어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제3연륙교 개통 시 스타필드 청라(예정), 코스트코 청라점(예정), 청라의료복합타운(예정) 등 여러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호반써밋 스카이센트럴 2차는 전 가구를 4베이 판상형 구조로 설계하고, 남향 위주로 단지를 배치했다. 가변형 벽체를 활용해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 (타입별 상이)
주부의 가사동선을 배려해 주방가구를 배치했고, 현관 팬트리 등 다양한 수납공간과 거실 단천장 라인조명도 제공된다.(타입별 상이) 커뮤니티 시설에는 피트니스 클럽, 실내골프연습장, 키즈클럽, 다함께 돌봄 센터 등이 마련돼 입주민들의 건강하고 여유로운 생활을 돕는다. 또한 단지 내 어린이집이 들어설 예정이다.
한편, 호반건설의 호반써밋 스카이센트럴 2차는 실거주 의무가 없으며 전매제한은 3년이다. 견본주택은 인천 연수구 송도동 일대(현대프리미엄아울렛 송도점 또는 테크노파크역 인근)에 마련되며, 입주는 2024년 8월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