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한 배후수요를 갖춘 지식산업센터가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탄탄한 배후수요는 지식산업센터의 공실 위험을 낮춰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가능케 한다. 아무리 상품성이 우수하더라도 그 상품을 누릴 수요가 없다면 무용지물이 되므로 상품의 가치를 알아줄 배후수요는 투자처를 선택할 때 필수적으로 고려되는 요인이라 볼 수 있다. 특히 업무지구와 인접해 배후수요가 풍부한 지식산업센터는 업무 네트워크 구축이 용이하고 유관 업종 입주 수요가 풍부해 기업들은 물론 투자자들에게도 선호가 높다.
실제로 한화건설이 시공하는 ‘시그니처 광교 2차’는 지식산업센터의 ‘명품 입지’ 요건으로 꼽히는 산업단지와 대기업 캠퍼스를 모두 배후수요로 품고 있어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시그니처 광교 2차’ 인근에 위치한 첨단 산업단지 광교테크노밸리에는 국내 기업, 외국투자 기업, 대학연구소 등이 입주해 있다. 경기바이오센터, 차세대융합기술원, 한국나노기술원, 경기과학기술원,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신용보증재단 등이 다채롭게 들어서 있어 유관 기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전망이다.
지하철 신분당선 상현역이 도보권에 있어 서울 강남권, 판교 테크노밸리, 분당 네이버 본사, 용인 신갈IC에 계획중인 플랫폼시티 등으로의 접근성이 좋으며, 수원시 인구 약 119만명과 용인시 인구 약 106만명을 배후수요로 두고 있어 직주근접에도 유리한 여건을 갖췄다.
다양하고 편리한 교통여건은 서울 핵심권역으로 수월하게 이동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도보권에 위치한 지하철 신분당선 상현역을 통해 서울 강남 일대까지 30분대에 진입할 수 있다. 지난 5월 신분당선 신논현-논현-신사역 구간이 연장 개통됐으며, 호매실 구간 연장 사업도 내년 착공 예정으로 교통망은 더욱 우수해질 전망이다.
현재 용인서울고속도로 상현IC, 영동고속도로 동수원IC, 경부고속도로 신갈 JC를 비롯해 포은대로(43국도)가 인접해 있어 수도권 전 지역으로 이동이 용이하고 서울 및 경기 지역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광역 도로교통망도 두루 갖췄다.
기업들의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특화설계도 눈에 띈다. 대부분의 호실에 발코니를 제공하고, 일부 호실에는 2~4면 발코니와 테라스 공간을 제공해 외부와 접하는 면적을 극대화했다. 자연채광으로 지하 2층에서 빛을 들여 쾌적한 휴식이 가능한 시그니처 가든을 조성했으며, 건물은 매봉산과 가산천의 자연환경을 최대한 누릴 수 있는 장방형으로 설계됐다.
로비는 3층 높이(지하 2층~지상 1층)로 계획돼 웅장하면서도 채광이 우수한 공간으로 만들어질 계획이다. 그 밖에 옥상정원과 광장, 휴게정원 등 편안하고 여유로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들이 예정돼 있다.
‘시그니처 광교 2차’ 지식산업센터 홍보관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광교중앙로 일원에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