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청약·전매제한·실거주 의무 등 부동산 시장을 옥죄고 있던 규제를 대대적으로 완화한다. 최근 금리 상승과 맞물린 부동산 시장의 경착륙 조짐에 대비해 이 같은 조치를 취한 것으로 분석된다. 시장에서는 이번 조치로 분양시장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등 분양일정 중인 단지들이 최대 수혜단지로 떠올랐다.
지난 3일 국토교통부는 강남 3구(서초·강남·송파구)와 용산구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을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한다고 밝혔다. 대출, 세제, 청약, 거래 등 집을 사고파는 모든 과정에 대한 규제가 풀리게 된 것이다.
규제지역 해제와 함께 정부는 각종 규제 제도도 완화하거나 폐지하기로 했다. 현재 수도권 최대 10년, 비수도권 최대 4년간 적용되는 전매제한은 수도권 최대 3년 비수도권 최대 1년으로 완화된다. 입주 가능일로부 2~5년간 해당 주택에 거주해야하는 수도권 분상제 실거주 의무는 폐지된다.
국토부는 3월 내 시행령(전매제한 완화)을 개정하고, 실거주의무를 폐지하는 주택법 개정안도 조속히 발의한다는 방침이다. 전매제한 완화와 실거주의무 폐지는 효력이 발생하는 즉시 일괄 소급적용된다. 실거주의무가 없어지면 청약 당첨자들은 세입자를 들여 잔금을 납부할 수 있게 되며, 완화된 전매제한 기간을 충족한 청약 당첨자는 언제든 분양권을 팔 수 있다.
또한, 오는 2월부터는 수도권과 광역시 등에서 1주택자가 청약에 당첨된 경우 기존 보유 주택을 입주가능일로부터 2년 내에 처분해야하는 의무도 사라진다. 아울러 무주택자만 신청 가능했던 무순위 요건도 유주택·다주택 여부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게될 전망이다.
상황이 이러자 규제지역에서 해제된 광명시에서 최근 분양한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가 지난 4일 당첨자 발표를 진행해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이번 규제완화로 광명시는 과밀억제권역으로 전매제한이 기존 8년에서 1년으로 줄어들었으며, 수도권 민간택지 분상제 주택으로 실거주 의무도 폐지됐다. 1주택자의 경우 기존 주택을 처분하지 않아도 된다.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분양 관계자는 “청약 당첨자가 발표되기 바로 전날 정부가 부동산 규제 해제 및 완화 조치를 발표해 현장에 관련된 문의가 계속 들어오는 중”이라며 “전매제한, 실거주 요건 등의 규제완화가 소급적용될 예정인 만큼 앞으로 진행될 정당계약은 물론 규제로 청약을 신청하진 못한 수요자들의 무순위 문의도 쏟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철산주공 8·9단지 재건축 정비사업을 통해 선보이는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40층 23개동 총 3,804가구의 대단지 아파트로, 이 가운데 전용면적 59·84·114㎡ 1,631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정당계약은 1월 15일(일)부터 18일(수)까지 4일간 진행된다. 분양 조건은 계약금 10%, 중도금 60%, 잔금 30%이며, 중도금 대출금액은 이자 후불제를 적용한다.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는 지하철 7호선 철산역이 도보권에 있어 고속터미널역, 강남구청역, 반포역, 논현역, 청담역 등 강남주요지역까지 환승없이 이동할 수 있다.
안양천로, 서부간선(지하)도로를 통해 상암동이나 여의도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출퇴근이 편리하고, 제2경인고속도로,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평택파주고속도로 등 광역 도로망으로 진출입이 용이하다.
원도심 지역에 위치해 생활 인프라도 탄탄하다. 단지 근처에 광명경찰서와 광명시청, 수원지방법원 안산지원 광명시법원 등 관공서가 밀집해 있으며, 중앙시장, 광명전통시장, 롯데슈퍼, 롯데시네마, 이마트, 주요 은행 및 로데오거리 등도 가깝다.
단지 가까이 도덕초가 들어설 예정으로 초품아 인프라도 누릴 수 있다. 연서도서관, 철산도서관, 철산역 인근 학원가도 인접해 있다. 또한 단지 옆에 안양천이 있어 일부 가구에서 조망이 가능하며, 건너편에는 현충근린공원이 위치했다.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는 지상공간에 주차장 대신 녹지·휴식공간이 어우러진 테마공원과 산책로, 어린이놀이터, 주민운동시설 등을 단지 곳곳에 마련했다.
커뮤니티 시설 ‘클럽 자이안’에는 실내수영장을 비롯해 피트니스 및 GX룸, 실내골프연습장 등 운동시설과 작은 도서관, 공유 오피스 등 각종 시설이 마련될 예정이다.
한편,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견본주택은 경기도 광명시 철산동에 있으며, 당첨자에 한하여 관람이 가능하다. 입주는 2025년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