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부산시, 글로벌 지식재산 기반 레저클러스터 개발 추진

iP2·iP2EK와 합의각서 체결…글로벌 IP 대거 유치

가족형 체험, 교육시설, 호텔 등 시설 집적화 조성

24일 부산시청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이 유한회사 아이피투오퍼레이션즈 홀딩(iP2)·아이피투엔터테인먼트코리아 홀딩과 체결한 ‘글로벌 IP 기반 레저클러스터 개발을 위한 합의각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가 글로벌 지식재산(IP)을 기반으로 레저클러스터 개발에 나선다.

부산시는 24일 오후 시청에서 유한회사 아이피투오퍼레이션즈 홀딩(iP2)·아이피투엔터테인먼트코리아 홀딩(iP2EK)와 ‘글로벌 IP 기반 레저클러스터 개발을 위한 합의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합의에 따라 부산시는 최우선 사업 후보지로 북항 재개발 1단계 해양문화 지구를 제시한다. iP2는 글로벌 IP를 부산에 다수 유치해 가족형 체험시설과 교육시설 및 복합 업무시설 등을 조성하고 관련 산업 성장을 견인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 창출에 기여한다.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iP2는 주요 글로벌 IP와 파트너십을 맺고 IP에 기반해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가족형 체험시설’ 조성사업을 역점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글로벌 기업이다. 대표적으로는 중국 선양과 헝친에서 내셔널지오그래픽과 공동 개발한 ‘내셔널지오그래픽 얼터밋 익스플로러’, 필리핀 마닐라에서 드림웍스와 개발한 ‘드림 플레이’, 독일 베를린에서 마텔과 개발 중인 ‘미션 플레이’ 등이 꼽힌다.



iP2는 부산에서 글로벌 IP 기반의 레저클러스터 개발 사업을 통해 가족형 체험시설과 영어 교육시설, 패밀리 IP 호텔 및 리조트 등을 설립할 계획이다. 또 의류, 신발, 완구, 화장품 등 다양한 제조 분야에서 지역 기업과 협업해 글로벌 IP 굿즈 등을 생산·판매·유통하는 사업 기회를 제공한다. iP2는 이번에 부산시와 추진하는 ‘글로벌 IP 기반 레저클러스터 개발’ 사업의 투자 규모를 대략 2조5000억 원 내외로 보고 있으며 방문객 수는 가족형 체험시설을 기준으로 연간 500만 명 내외, 대략 2000명 이상의 고용이 가능할 것으로 밝혔다.

부산시가 추진하는 것처럼 다수의 글로벌 IP가 참여해 집적화하는 사업 방식은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일이다. 그동안 국내기업이 글로벌 IP를 일정 기간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전시관을 운영하거나 상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례는 있었다.

부산시는 이번 사업으로 국제문화콘텐츠 도시, 국제문화관광도시로서 거듭나고 글로벌 IP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함으로써 2030 세계엑스포 부산 유치에도 긍정적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나 박형준 부산시장은 “북항 등 주요 거점에 글로벌 IP 10여 개를 유치해 부산을 ‘IP의 메카’로 만들 것”이라며 “글로벌 IP에 기반한 산업생태계가 부산에 뿌리내린다면 국제관광도시 부산의 위상은 획기적으로 변화되는 것과 좋은 일자리 창출은 물론 전·후방 산업으로 영향이 미쳐 부산의 혁신을 도모하는 강력한 성장 모멘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로버트 하우벤 iP2대표는 IP산업에서 한국과 부산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한국은 세계인들에게 호감을 주는 나라이며 콘텐츠 산업에 대한 생산역량과 소비역량 모두 뛰어나 IP 산업을 꽃피우고 이끌어가기에 최적지일 것”이라며 “한국의 많은 도시 중에서도 부산이 한국을 넘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IP 중심 도시가 되도록 부산시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