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는 2022학년도 후기 석·박사 과정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신입생을 모집하는 곳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 한국화학연구원(KRICT) 등 28개 캠퍼스다.
입학생들은 각 연구 분야별 국내 최고의 연구원 교수진으로부터 차별화된 R&D 중심 교육을 받게 된다. 또한 국가연구기관에서 연구·교육활동을 수행함에 따라 매달 박사과정 최소 160만원, 석사과정 최소 120만원 이상을 지급받는다.
이번 2022학년도 후기 전형 원서접수 기간은 일반전형은 3월 16일부터 4월 6일 오후 5시까지, I-CORE(계약학과) 전형은 3월 16일부터 4월 20일 오후 5시까지이며 최종 합격자는 6월 21일에 발표된다.
UST는 입학 지원자들의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UST 대학본부 온라인 입학설명회와 각 출연연 캠퍼스(전공)별 온라인 입학설명회를 개최한다.
UST 온라인 입학설명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줌(Zoom)을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3월 8일 오후 4부터 1차 설명회를, 3월 22일 오후 2시부터 2차 설명회를 개최한다.
각 출연연 캠퍼스에서도 전공별 온라인 입학설명회를 추가로 개최, 캠퍼스 대표교수와 UST 재학생이 참석하여 전공, 연구원 생활, 학업 등 예비 지원자들의 구체적인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을 갖는다. 캠퍼스 전공별 입학설명회는 3월 9일부터 3월 25일중 진행되며 각 캠퍼스별 구체적인 설명회 일자는 UST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학본부 및 캠퍼스 입학설명회는 사전신청제로 진행되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스타벅스 카페라떼 기프티콘을 지급한다.
UST 김이환 총장은 “우수한 과학도들이 국가연구소대학의 차별화된 R&D 중심 교육을 통해 자신의 가능성을 마음껏 펼치고 세계적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며 “열정 있는 학생들의 관심과 도전을 바란다”고 밝혔다.
US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직할 교육기관이며 32개 국가연구소에 교육 기능을 부여해 과학기술 분야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바이오, 항공우주, 신에너지 등 국가전략 분야의 46개 전공을 운영중이며 국가연구소의 박사급 연구원 1만3000여명중 우수 연구자 약 1200여명이 UST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