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기술의 발달에 따라 아파트 평면도 진화하고 있다. 건설사 마다 세대 내부에 다양한 특화설계를 적용해 분양에 나서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5bay나 4bay 혁신 설계를 비롯해 팬트리, 알파룸 등을 갖춘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bay는 아파트 전면부에 배치된 거실 및 방의 개수다. 거실과 방 1개가 전면부에 접하면 2Bay, 거실과 방 2개가 접하면 3Bay가 되는 식이다. 4bay는 거실과 방 3개, 총 4개의 공간 구조이고, 5bay는 거실과 방 4개, 총 5개의 공간으로 구성된 것을 말한다.
장점으로는 에너지 효율성이 높고 분양면적에 포함되지 않는 서비스 면적이 최대로 적용돼 같은 평형에도 넓은 공간감을 자랑한다. 또 방이 많아지기 때문에 개인의 공간이 중요한 요즘세대에도 안성맞춤이다. 일부 아파트들은 일종의 ‘로얄층’처럼 집값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5bay 아파트는 청약 경쟁률도 매우 높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5월 GS건설이 공급한 화성 ‘봉담자이 라피네’는 389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8592명이 몰리며 평균 청약경쟁률 22.09대 1을 기록했다. 특히 5bay 혁신 설계를 적용한 중대형 타입인 전용 100㎡A 타입이 20가구 모집에 1803명이 신청해 90.15대 1로 전 주택형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이러한 가운데 춘천 내 새로운 주거 중심지로 손꼽히는 학곡지구에 첫 분양을 준비 중인 단지가 있어서 눈길을 끈다. 그 주인공은 한아건설이 강원도 춘천시 동내면 학곡리 산 12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학곡지구 모아엘가 그랑데’다.
학곡지구 맨 앞자리에 위치한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7개 동, 전용면적 84~100㎡ 총 762가구 규모다. 춘천시 최초 5Bay 위주 설계 및 762가구 중 742가구를 가장 선호도 높은 면적인 84㎡로 구성하였으며, 92㎡ 10가구, 100㎡ 10가구로 구성하여 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을 높였다.
우수한 생활 인프라도 갖췄다. 인근 석사동에는 성원초, 성림초, 봄내초, 석사초, 대룡중 등 다양한 학교 및 학원이 밀집해 있다. 퇴계동에 있는 홈플러스, 이마트, CGV 등 주변 편의시설 이용도 쉽다.
또 춘천IC의 가장 앞자리에 위치해 있어 시내·외 어디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중앙고속도로와 서울~양양고속도로까지의 접근이 수월해 수도권까지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하다. 인근에는 경춘선 이용이 용이한 남춘천역이 있어 광역교통망도 갖췄다.
직주근접 요소도 갖췄다. 춘천시에 따르면 산업단지 분양률은 이달 기준 동춘천산업단지 84%, 남춘천산업단지(1지구) 99%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춘천시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기업들이 춘천 산업단지에 관심을 보이고 있고 춘천시의 기업 유치 활성화 계획도 효과를 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인규 유입이 빠르게 늘어나는 만큼 ‘학곡지구 모아엘가 그랑데’에도 많은 수요자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단지 뒤편으로 안마산이 위치해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경관을 지켜볼 수 있으며, 단지 앞으로 학곡천이 흘러 전형적인 배산임수의 자연환경을 갖췄다. 여기에 바로 앞 어린이공원과 근린공원 등이 예정되어 있어 건강한 주거 환경을 자랑한다.
전 세대 남향 위주의 배치를 통해 채광성과 통풍성이 뛰어나며, 실내에는 드레스룸, 펜트리, 수납공간을 제공하며 춘천 최초로 세대별 개인창고까지 제공하여 공간 효율성이 극대화될 전망이다. 학곡지구 모아엘가 그랑데의 ‘그랑데’는 모아엘가만의 혁신설계와 브랜드 가치를 집약한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다.
단지 내에는 넓은 중앙광장이 들어서 수변공간과 산책로, 자연이 어우러진 휴식공간을 제공하며, 유럽왕실의 정원을 테마로한 유로피안 가든까지 조성될 예정이다. 커뮤니티시설로는 어린이집, 독서실, 북카페, 작은도서관 등이 들어서 어린 자녀들이 단지내에서 안전하게 학습을 할 수 있어 학부모들의 큰 관심이 예상된다. 이 외에도, 입주민들의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다목적체육관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한편, ‘학곡지구 모아엘가 그랑데’는 주택전시관을 운영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