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부동산 시장은 새로이 조성되는 신도시나 신설 노선을 바탕으로 한 교통 호재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최근에는 잇따르고 있는 부동산 규제 정책으로 인해 부동산시장의 분위기가 급변하고 있다. 이처럼 아파트와 주택시장에 집중되고 있는 정부의 규제로 인해 수요자들의 시선이 상업·업무용 부동산으로 향하면서 상대적으로 규제 영향이 덜한 상품인 ‘지식산업센터’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관계없이 분양을 받을 수 있으며, 개인 신용도에 따라 상이하나 최대 70~8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또한 최초 입주기업에 한해 취득세 50%와 재산세 37.5% 감면 혜택도 누릴 수 있어 기업 이전을 생각하는 CEO나 신규 창업을 고민하는 예비 창업자의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라국제도시 내 첫 번째 지식산업센터인 ‘청라 에이스하이테크시티’ 지식산업센터의 분양이 속도를 내며 눈길을 끌고 있다.
청라 에이스하이테크시티는 연면적 약 106,190.52㎡, 지하 2층~지상 10층, 총 4개 동의 지식산업센터 512실, 기숙사 219실, 근린생활시설 49실로 구성되며 1~2동은 공장시설 3~4동은 기숙사동으로 분리하여 퇴근 후 라이프를 보장하는 맞춤형 공간으로 설계돼 있다.
시공사인 에이스건설㈜는 국내 최초로 첨단 지식산업센터의 개념을 도입해 시장을 개척하고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시공능력 평가 순위에서 53위의 높은 순위를 기록하는 등 지식산업센터 건립의 명실상부한 건설사로 평가받고 있다.
이 단지는 인천공항고속도로, 경인고속도로를 비롯해 제2순환고속도로와 제3연륙교와 같은 교통 인프라와 함께 타 산업 단지와도 밀접한 입지 특성을 지녀 시내·외 어디로든 이동이 편리하며 청라 및 KTX광명역 간의 셔틀버스, 서울 7호선 연장, GTX 노선 추진 등 다양한 교통 호재들이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또한 인근 산업단지 및 주택 지구 활성화에 이어 청라지구 내 하나금융 타운, 스타필드 청라, 시티타워, 의료 복합타운, 로봇랜드, 국제금융단지 등이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모두 완공 시 청라지구 내 약 10만 명에 달하는 신규 일자리 창출이 추산되는 만큼 향후 해당 지식산업센터의 미래가치가 크다고 판단된다.
뿐만 아니라 청라자유경제구역은 수도권 정비계획법상 성장관리권역으로 구분돼 다양한 세제 혜택이 주어지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세액 감면 혜택’ 부분이다. 이는 과밀억제권역에서 성장관리권역으로 이주할 경우 감면조건 해당기업에 대해선 4년간 소득세 또는 법인세 100% 감면, 추가 2년 동안 50% 감면혜택을 받아 이를 통해 기업의 입점 부담을 덜어낼 수 있다.
청라 에이스하이테크시티 관련 정보 확인 및 상담에 대한 문의는 대표전화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