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만성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건강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크게 늘면서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크릴오일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크릴오일은 남극해에서 서식하는 크릴새우에서 불소 성분이 함유된 껍질만 제외하고 추출한 오일이다.
오메가3의 주성분으로 알려진 크릴오일은 체내에 축적된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심장병이나 당뇨,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전해진다.
특히 ‘혈관청소부’로 불릴 만큼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당뇨합병증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있다.
또 크릴오일에 함유된 오메가3지방 EPA와 DHA는 우리 신체에 꼭 필요한 항염증기능을 가지고 있어 관절염 및 관절 통증 감소에 도움을 준다. 또 염증으로 인한 관절염 증상과 관절 통증 호전에도 탁월하다.
하지만 부작용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화학용매제에 들어가는 에탄올, 주정 등이 남성의 경우 정자에 손상을 주고 여성의 경우 유산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전해진다.
또 크릴오일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혈액 응고가 제대로 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공복에 섭취하면 위경련, 구토, 설사, 식욕감퇴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크릴오일은 갑각류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하며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김진선기자 sestar@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