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맞춤정장·맞춤예복 브랜드 루쏘소는 현재 주요 도시를 포함한 전국 각 지역에 40여개의 매장과 비스포크 직영공장, MTM 직영공장, 패턴개발 연구소를 운영 중에 있다.
루쏘소는 지난 16년간 수많은 동종 브랜드와의 경쟁과 내수경기 불황, 프렌차이즈 이미지 악화 등 여러 위기 상황에서도 그 위치를 공고히 하며, 최근 중국 광동성점에 추가 가맹점 유치를 통해 글로벌 남성 정장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 체계적인 본사 시스템 및 양질의 서비스를 통한 브랜드 신뢰도 구축
지난 2003년 런칭한 루쏘소(대표 송인찬)는 1세대 맞춤정장 프랜차이즈 업체로, 16년 동안 오직 맞춤정장만을 만들어온 브랜드이다.
루쏘소는 런칭 당시 누구나 합리적인 가격에 프리미엄 품질의 맞춤정장을 맞출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겠다는 브랜드 가치를 실현해오면서 현재는 직영공장 설립 및 확장까지 이어졌다. 2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루쏘소는 체계적인 본사 시스템과 양질의 서비스를 통해 높은 재방문율을 자랑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루쏘소 관계자는 “맞춤정장은 주문제작 상품이기에 고객들이 브랜드를 선택하는데 있어 신뢰도는 어떤 항목보다도 중요하다”라며 “지난 6개월간 루쏘소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루쏘소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이냐?’라는 설문 조사에 많은 응답자가 ‘브랜드 신뢰’에 있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 본사의 탄탄한 가맹점 업무 지원
루쏘소는 철저히 기획된 브랜드 포지셔닝을 바탕으로 본사의 팀을 전문적으로 구성하고 있다. 경영지원팀, 마케팅팀, 회계팀, 패턴부설연구소 등의 조직력을 보유한 루쏘소 본사는 가맹점 지원 사업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루쏘소는 본사 직원이 가맹점주가 되거나 지점 디자이너로 근무하던 직원이 매장을 인수하는 경우가 많은 브랜드다. 이에, 브랜드의 성장세과 수익성을 실질적으로 경험할 수 있고, 창업 후 본사와의 안전한 신뢰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2019년 현재 5년 이상 운영 가맹점 30개 지점
맞춤정장은 많은 고객의 체형을 경험한 디자이너가 그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 완벽한 ‘핏’을 완성시킬 수 있는 만큼 경력이 중요한 업종이다. 이에, 오랜 기간 운영되고 있는 전국 루쏘소 지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노하우는 자연스레 단골 고객의 확보로 이어지고 있다. 이는, 루쏘소 가맹주들의 높은 신뢰로까지 이어져, 가맹점 창업의 큰 이유가 되고 있다.
이처럼 루쏘소의 오랜 경험과 안정적인 브랜드 운영은 2019년 현재 5년 이상 운영 중인 가맹점 30개 지점, 10년 이상 운영 중인 가맹점 10개 지점 등의 결과로 이어졌다. 이를 통해, 지점별 맞춤정장 제작 실력과 신뢰도를 높인 탄탄한 환경을 만들어 냈다.
루쏘소 관계자는 “루쏘소는 앞으로도 기존 지점들의 상권 보호를 기본으로 하되, 전국 어디에서나 쉽고 편하게 루쏘소 맞춤정장을 누릴 수 있도록 접근성 역시 높여 나갈 예정이다”라며 “강원, 부산 지역 등 루쏘소 접근성이 다소 떨어질 수 있는 지역에 가맹점 모집을 활성화 하여 소비자에게 루쏘소 매장 이용이 더욱 편리해지도록 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김동호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