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내 상업시설은 고정수요가 확보돼 안정성 있는 투자가 가능하다. 특히 수천명의 상주인구는 물론 인근으로 업무시설 등이 밀집해 있어 수익까지 기대돼 선호도가 높은 상품으로 꼽힌다.
실제로 동천동에 지어진 분당,수지U-TOWER 상업시설은 분양 초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지식산업센터 입주 후 점심시간이나 저녁시간에 끊임없는 직장인들의 수요가 이어졌으며 상업시설 내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상권 활성화가 잘 돼있다.
이런 선례가 있어 투자자들 사이에서 오피스 내 상업시설은 꾸준한 인기를 보이고 있다.
업계관계자에 따르면 “오피스 내 상업시설은 근로자 수요가 많아 주로 평일에 활성화된 상권이 많다”라며, “여기에 주거시설까지 인근에 위치할 경우 평일 뿐만 아니라 주말에도 수요가 맞물려 쉴 틈 없는 상권을 형성해 투자자들이 많이 찾는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많은 자체수요를 자랑하는 오피스 내 상업시설, 광교 SK VIEW 레이크몰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오피스와 오피스텔이 분양 초기에 모두 완판된 광교 SK VIEW 레이크몰은 주야간 자체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통계청 자료기준으로 상주인구를 추정한 결과, 약 6,000의 대규모 자체수요를 확보할 전망이다.
또한 반경 1km 내 약 2만여 아파트 배후세대의 항아리 상권으로 유동인구 확보에 유리함은 물론 메머드급 개발호재로 인한 외부 수요 유입까지 가능하다. 광교호수공원 앞자리에 대규모 업무단지, 주거단지 등을 배후수요로 갖춘 광교 SK VIEW 레이크몰은 수원 컨벤션센터(2019년 예정)를 비롯해 법원,검찰청 등이 들어서는 법조타운(2019년 예정), 경기도청,도의회 등의 행정타운(2020년 예정)이 조성될 예장이다. 또한 CJ연구소, 수원 삼성전자 등 인접해 있는 유관 기업들과 인근 아주대학교와 경기대학교의 학생 및 임직원의 풍부한 수요를 그대로 품을 수 있을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광교 SK VIEW 레이크몰은 연간 300만여 명이 이용하는 국내 최대 규모 호수공원인 광교호수공원이(약 200만㎡ 규모) 앞자리에 위치해 있어 많은 방문객 수요도 누릴 수 있다.
교통도 편리하다. 얼마 전 개통한 신분당선 연장선 광교중앙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는 강남까지 30분대, 판교까지 15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또 용서고속도로(용인~서울),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을 통해 서울 수도권 및 전국적으로 이동이 편리한 풍부한 교통망을 갖췄다. 광역환승센터와 연계한 M버스, 광역버스 등 버스노선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한편 1군 브랜드 건설사인 SK건설이 시공하는 광교 SK VIEW 레이크몰은 지하 1층에서 지상 3층으로 구성되는 상업시설로 연면적 18,102.45㎡ 규모이며, 총 146실로 지어진다. 그 중 절반이상이 테라스형 상업시설로 공급된다.
광교 SK VIEW 레이크몰의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하동 1014에서 운영 중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