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무용단의 2017년도 첫 번째 신규창작 <쓰리 볼레로>서로 다른 음악적 스케일과 편곡을 바탕으로 각각의 개성과 장점을 살린 춤 무대로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6월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공연된다.
국립발레단을 거쳐 세계 최정상급의 발레단인 파리오페라발레에 한국인 최초로 입단하여 솔리스트로 활약한 김용걸의 <볼레로>는 박자를 다루는 안무의 치밀함 & 오리지널의 크레셴도가 돋보인다.
김용걸 안무의 <볼레로>는 클래식 발레 동작의 베이스 위에 다양한 동작을 조합하고 편집하여 20개 이상의 프레이즈들로 완성하였다. 다른 두 작품에 비해 대규모 군무가 인상적인 이 작품은 움직임의 배열과 재구성의 조화로움이 극대화를 이루며 ‘볼레로’ 원곡음악의 네 가지 반복된 리듬을 통해 기묘한 에너지로 폭발한다. 2016년 초연 이후 동작의 디테일과 군무의 치밀한 구성이 보다 집요하게 계산된 이번 <볼레로>는 수원시립교향악단 85명의 오케스트라 라이브연주에 37명의 무용수가 더해 대규모의 조직적인 완성도를 높인다.
<댄싱9 시즌2>에서 우승하며 현대무용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김설진은 돌연변이와 이탈의 질감을 움직임에 녹여냈다. 안무가 김설진은 안무노트를 통해 “나에게 음악은 더 이상 숫자가 아니다. 형태와 시간을 분석하는 일에 흥미가 떨어졌다. 사랑이 가진, 인물이 가진, 상황이 가진 텍스쳐가 궁금하고, 그것을 어떻게 발전시켜 무대 위로 올릴지에 대한 흥미가 더욱 컸다. 억지로 사회적 이념, 철학적 메시지를 담고 싶지도 않았다.”라고 말하며 “볼레로를 해체하고 무너뜨리는 것이 진짜 볼레로를 만드는 것은 아닐까?”하고 관객에게 질문을 시작한다. 무너진 볼레로를 다시 쌓기 위해 일상에서 수집한 사운드를 볼레로 리듬으로 확장하는 작업으로 음악을 준비하고 있다.
안무가 김보람은 이번 작품을 통해 인간이 가진 “표현의 기원”에 접근한다. 해체와 재조립의 볼레로이다. 이를 위해 기존 음악에 대한 전형적 해석을 배제하고 ‘볼레로’ 특유의 선율과 리듬을 분해하고 재조립한다. 편곡으로 참여한 박용빈에 의한 변형된 ‘볼레로’를 통해 무용수들이 음악에 몸을 집중하고, 내면의 움직임을 끌어내며 <철저하게 처절하게>를 완성해 나간다. 수원시립교향악단이 연주하는 해체된 리듬의 경계에서 김보람이 수장으로 있는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의 무용수들이 출연하여 스펙터클한 무대를 선보인다.
/서경스타 정다훈기자 sestar@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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