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행복지수 143개국 가운데 118위, OECD 국가 중 자살률 12년째 독보적 1위, 직장인 10명 중 9명 ‘번아웃 증후군’ 경험. 현대인들의 삶을 보여주는 지표다. 젊은 세대들은 취업 한파에, 중장년층들은 불확실한 노후에 대한민국이 지쳐가고 있다.
‘MBC 스페셜’은 하와이 마우나로아에서 진행된 ‘화성 탐사’ 모의 실험을 통해 장시간 폐쇄된 공간에서 겪는 개인 및 집단의 마음을 알아봤다. 1년 만에 지구로 귀환한 여섯 명의 참가자들은 “내 삶이 얼마나 큰 세상이었는지 새삼 깨닫게 되었“고, ”나 자신을 위한 삶. 쫓기는 일상을 잠시 내려놓고 ‘나’를 위한 무언가를 해야겠구나“라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배우 류승룡과 미국 ‘9.11 테러’의 희생자, 그리고 ‘레인(RAIN) 수행법’들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둘러보는 나름의 방법들에 대해 듣는 시간을 가진다.
또 ‘MBC 스페셜’은 지난 10년간 5천여 개의 연구에서 ‘마음 챙김’의 효능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는 사실과 함께 구글, 애플, 하버드 등 트렌드 세터들은 ‘마음 챙김’을 핵심 교육프로그램으로 삼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마음 챙김’ 편에는 데뷔 33년차 명품 배우 양희경이 내레이션에 참여하여 특유의 따뜻한 목소리로 치유의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다양한 인물들의 ‘마음 챙김’ 이야기와 함께하는 ‘MBC 스페셜’은 오는 3월 27일(월) 밤 11시 10분에 방송된다.
/서경스타 한해선기자 sestar@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