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될 대로 되라지!"가 힙합 정신
■힙합-블랙은 어떻게 세계를 점령했는가(김봉현 지음, 글항아리 펴냄)=대중음악, 특히나 힙합평론가인 저자가 펴낸 힙합의 기원과 역사, 문화. '아프로-아메리칸' '허슬' '리스펙트' 'I don't give a fuck!(될 대로 되라지!)' 등 15개의 핵심 키워드를 통해 설명한다. 사회·문화·정치적 맥락을 다루고 힙합이 지닌 성향과 태도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했다. 1만5,000원.
85가지 레시피로 케이크 만들기
■김경희의 홈베이킹 마스터리(김경희 지음, 팩컴북스 펴냄)=커피와 함께 즐기는 디저트의 대명사 케이크. 이 중 한국인이 즐기는 85개 레시피를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쉽게 설명했다. 외교관 남편과 오랜 기간 해외에 체류했던 저자는 현지의 요리책과 유명 제과장에게서 배운 요령들을 더한 자신만의 레시피를 선보인다. 1만5,000원.
중동 독재국 붕괴과정 그래픽으로
■아랍의 봄(장 피에르 필리외 지음, 이숲 펴냄)=현대 아랍세계 전문가인 저자가 튀니지·이집트·예멘·리비아 등 독재정권이 통치해온 중동 국가들의 붕괴과정을 그래픽 노블로 재구성했다. 2010년 튀니지 청년이 부패한 경찰과 공무원에 항거하며 분신자살한 것으로 시작된 '재스민 혁명'은 결국 인근 독재통치 국가로 번지며 '아랍의 봄'을 부른다. 1만7,000원.
노예운명 대물림 끊는 흑인女 실화
■빌러비드(토니 모리슨 지음, 문학동네 펴냄)=흑인 여성 최초의 노벨수상자이기도 한 저자의 이 책은 1987년 출간 당시 퓰리처상과 미국도서상 등 미국내 유수의 문학상을 휩쓸었다. 특히 노예라는 운명의 대물림을 끊기 위해 딸을 죽인 흑인 여성의 실화를 바탕으로 잔혹했던 역사를 재조명한다. 영문 제목은 주인공 주인공 이름 'Beloved'이다. 1만5,000원.
조선후기 순교한 천주교 이순이 재조명
■죽음을 넘어서-순교자 이순이의 옥중편지(정병설 지음, 민음사 펴냄)=조선 후기 소설과 주변·소외층 문화에 천착해온 저자가 신유박해(1801년) 때 순교한 이순이를 역사인물로 재조명했다. '한국천주교회사'는 물론 각종 사료와 풍부한 사진, 한중일 천주교 수용사 비교 등을 통해, 이순이가 옥중에서 어머니와 두 언니에게 보낸 편지가 갖는 의미를 살펴본다. 1만5,000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