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 넘나드는 일상 속 우주 이야기
■우리 안의 우주(닐 투록 지음, 시공사 펴냄)= 교과서에서 배운 뉴턴ㆍ패러데이에서부터 플랑크ㆍ디랙ㆍ아인슈타인ㆍ파인만 등으로 이어지는 물리학 역사의 가장 중요한 사건들을 세심하고 폭넓은 눈으로 바라본다. 라파엘의 '아테네 학당', 셸리의 '프랑켄슈타인', 영화 '스타워즈' 등 역사와 철학, 문학, 예술을 넘나들며 우리 삶 속 깊이 숨어있는 우주에 대해 얘기한다. 나아가 이론물리학자이자 교육개혁가인 저자의 경험과 물리학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연결해 물리학의 발전이 세상을 어떻게 바꾸어왔는지 밝힌다. 1만8,000원.
유명 미술가 작품은 왜 비싼가
■세계에서 가장 비싼 작가 10(심은록 지음, 아트북스)= 2010년 말 기준 세계에서 가장 비싸게 작품이 팔리는 작가는 장 미셸 바스키아다. 그 뒤를 제프 쿤스, 피터 도이그, 리처드 프린스 등이 잇고 있다. 이들은 유명할 뿐만 아니라 뚜렷한 개성으로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고, 특히 스스로의 이름값ㆍ몸값을 창의적으로 활용해 '브랜드화'에 성공한 사람들이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도용과 비틀기, 비즈니스 등 온갖 키워드가 난무하는 작가 10인의 작품세계를 '자화상''죽음과 사랑''디지털''친디아' 라는 4개의 키워드로 펼친다. 1만8,000원.
세계 최고급 호텔 경영철학 파헤쳐
■호텔 브랜드 스토리(테라다 나오코 지음, 이숲 펴냄)= 일본인 호텔전문 여행작가의 호텔 브랜드 소개서. '관광산업의 꽃'으로 불리는 세계 대표적인 호텔과 리조트의 탄생ㆍ진화과정 및 각 브랜드의 역사와 경영철학을 취재했다. 저자는 책을 통해 호텔은 인간을 배려하고 행복하게 하는 세련된 문화공간이며, 호텔 브랜드의 성공은 호텔리어 한 사람 한 사람의 열정과 소명의식, 그리고 그에 걸맞은 고객의 품격과 수준에 달렸다고 역설한다. 포시즌스ㆍ메이러트ㆍ리츠칼튼ㆍ페닌슐라ㆍ만다린ㆍ래플스 등 대표적 브랜드를 다뤘다. 2만8,000원.
한민족 1만년 왕조사 한권에 담아
■한 권으로 정리한 한민족 왕조사(김봉수 지음, 일빛 펴냄)= 본업이 외과의사이면서도 화가, 그리고 고미술품 수집가인 특이한 이력의 저자가 왕조 중심으로 한민족 1만년 역사를 정리했다. 다소 생소한 환인과 환국, 환웅과 배달국, 단군조선, 발해 및 가야의 역사를 포함해 왕조를 중심으로 한 시대별 역사를 한 권에 압축했다. 우리 역사이지만 중국 역사서 '사기''후한서'와 현대 중국 역사학자들이 펴낸 '고사변''중국 선사시대 이야기' 등 다양한 문헌을 인용해 객관성을 높였다. 2만원.
한국 차문화에 대한 고찰
■천년의 차향(최석환 지음, 월간 차의세계 펴냄)= 월간 선문화ㆍ차의세계 발행인이자 세계선차문화교류대회 조직위원장인 저자가 10여년간 동아시아를 누비며 취재한 한국 차문화 기록. 저자는 지난 2001년 무상선사가 중국 오백나한 중 공존자로 모셔진 사실을 처음 확인했고, 한국 차의 전래가 신라 왕족 출신인 김지장 스님에 의한 것이 가장 빠르다고 주장한다. 또 백양사 방장을 지낸 수산 스님의 육성 증언을 통해 7시간에 걸친 구증구포제다방법을 복원해냈다. 3만3,000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