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늘리는 복지 시스템 제안
■생산적 복지와 경제성장(김인춘 외 3명 지음, 아산정책연구원 펴냄)=선진국이나 그 수준에 도달한 국가에서는 소득 양극화 및 여성인력 사회진출, 고용 보장 등의 문제가 심각하다. 그 와중에 빠지기 쉬운 함정이 복지 포퓰리즘이다. 이 책은 그 반대인 생산적 복지를 제안한다. 일례로 복지서비스 확대 속에서 고용 창출 및 내수 증진을 함께 가져가겠다고 발표한 일본 간 나오토 총리의 정책을 제시한다. 또 산업화에 실패한 아르헨티나와 그리스보다는, 제조업과 복지국가를 함께 실현한 이스라엘과 스웨덴을 참고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2만원.
입사지원서·마케팅전략 솔루션
■킬링 포인트(유재하 지음, 북하우스 펴냄)= 문제의 핵심을 꿰뚫는 통찰력,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핵심을 파고드는 창의적 솔루션이 바로 '킬링 포인트'다. 26년여 광고업계에서 종사한 저자는 광고ㆍ홍보ㆍ제품ㆍ영화ㆍ출판 등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기획자뿐만 아니라, 정치인과 기업인ㆍ학생에 이르기까지 입사지원서ㆍ사업기획안ㆍ마케팅 전략 수립 및 프로젝트 기획안, 프리젠테이션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1만5,000원.
조직은 왜 존재해야 하는가
■핵심가치(허욱 지음, 이콘 펴냄)= 독일 머크는 창업자 가문이 13대째 소유하고 있는, 전세계 의학ㆍ화학 관련 최고(最古) 기업이다. 높은 품질로 명성을 얻은 이 기업은 원료값이 급등하자 가격을 올릴 수도 그렇다고 품질을 낮출 수도 없는 딜레마에 빠진다. 결정은 생산 중단이었다. 우리나라 동화약품은 잇단 위기를 해외시장 진출로, 그리고 경영 악화 땐 사업부문 일부 매각으로 조직원들의 회사에 대한 신뢰를 지켰다. '우리 조직이 왜 존재해야 하는가'가 바로 기업의 핵심가치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1만4,000원.
글로벌 기업 파트너 관리 노하우
■B2B 성공의 지름길,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라(박세정 지음, 책과나무 펴냄)=전경련ㆍSKTㆍ한솔그룹 등 다수의 회사에서 파트너 관계 관리 및 B2B 영업/마케팅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해온 저자가 내놓은 마케팅과 영업 파이프라인 전략서. 기업간 비즈니스 컨설팅업체 존앤파트너스 대표인 저자가 그간 삼성전자ㆍLG전자 등에서 글로벌 파트너 관리 등에 대한 프로젝트를 수행해 온 경험을 담았다. 또 현재의 디지털 혁명 속에서 SNS를 통한 매출과 파이프라인이 어떤 관계인지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 1만8,000원.
경제민주화 가능성 점검
■시장의 착각, 경제의 방황(한배선 지음, 서해문집 펴냄)= 거창한 경제이론 대신 기존 이론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경제민주화'의 가능성을 점검하고 있다. 먼저 1장에서는 신자유주의의 폐해와 향후 전개 방향을 통해 자본주의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위기의식을 소개한다. 그리고 2~8장은 시장경제의 장점과 실제 그렇게 실현되고 있는 지를, 마지막 9장에서는 맞춤형 자본주의로 표현되는 공동체 자본주의 구축하기 위한 몇 가지 제언도 덧붙인다. 1만7,000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