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의 역할따라 조직 성패 좌우
■ 팀장의 성과관리(이동근 지음, 북갤러리 펴냄)=팀장은 회사의 전략을 수립하는 사람(CEO)도, 전략 달성을 위해 업무 방향을 가리키는 사람(임원)도 아니다. 조직에서 팀장은 전략 달성을 위해 과제를 수행하는 수행자다. 조직의 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수행의 선봉에 있는 팀장들을 독려·지원해 성과를 올리게 해야 하는 것이다. 저자는 측정방법과 평가방법만 나열하는 방식의 성과관리 문제점과 한계를 지적한다. 1만5,000원.
최신 경영·마케팅 기법 한눈에
■ 경영필수 상식사전(정재학 지음, 길벗 펴냄)=신용카드사 아메리칸익스프레스는 1983년 자유의 여신상 복원 프로젝트를 펼쳤다. 고객이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1센트를 모아 자유의 여신상 복원을 위해 쓴다는 내용이었다. 사람들은 이 사례를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의 원조로 꼽는다. 최신경영과 마케팅 핫이슈, 경영전략, 생산관리기법, 정통 마케팅 기법, 조직·인사관리 등 총 7개 마당으로 구성됐다. 1만5,000원.
빠른 결정이 사회·경제에 미치는 영향
■ 올바른 결정은 어떻게 하는가(필 로젠츠바이크 지음, 엘도라도 펴냄)=2009년 1월 노스캐롤라이나로 향하던 여객기가 이륙 2분 만에 새 떼와 충돌했다. 기장 체슬리 슐렌버거는 허드슨 강에 불시착하기로 '결정'했다. 위기의 순간 올바른 결정으로 모두를 살린 대표적인 사례다. 저자는 정치 경제 사회 스포츠 등 의사결정에 관한 모든 케이스를 분석해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를 분석했다. 1만7,500원.
천하를 제패한 명 재상들의 처세술
■ 춘추전국의 전략가들(장박원 지음, 행간 펴냄)=춘추전국, 인류 역사상 가장 혼란했던 시대다. 수시로 전쟁이 일어나 수많은 나라가 생겼다 사라졌다. 지략과 처세의 달인, 재상들이 이름을 날릴 수 있었던 배경이다. '춘추전국을 읽다'로 혼란의 시대를 호령한 영웅들의 전략을 짚었던 저자는 '춘추전국의 전략가들'을 통해 명 재상들의 전략과 그들의 전략이 탄생한 배경을 세세하게 전달한다. 1만7,000원.
세금 폭탄 이렇게 피하세요
■ 세금을 알아야 부(富)가 보인다(이동기 지음, 청림출판 펴냄)= 세무사인 저자는 상속과 증여, 부동산, 사업, 근로 등 실생활에서 제기될법한 세금 이슈를 제시하고 해결 방안을 건넨다. 10년 단위로 계산하는 증여세 금액을 분산하기 위해 증여를 10년의 간격을 두고 하라거나 부동산을 팔 때는 6월 1일 전에 팔고 살 때는 6월 1일 이후 사라는 조언 등 다양한 절세 조언과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1만5,000원.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