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을 통해 고독과 도덕과 믿음등 실존적 문제에 대해 물음을 던졌던 영혼의 탐구자 잉그마르 베리만의 '믿음' 3부작을 부활절이 지나고 다시 봤다. 믿음과 의심의 치열한 대결을 그린 세 작품을 관통하는 주제는 신의 존재를 확인하지 못해 몸부림치는 영혼의 절규다. 베리만이 신의 존재를 회의한 이유는 어렸을 때 엄격하고 보수적인 목사였던 아버지로부터 받은 육체적ㆍ정신적 학대와 교회 안팎에서 다른 아버지의 위선적 행동 때문이었다. 그는 8세 때 믿음을 잃어버렸다고 고백한 바 있다. 종교적 분위기에서 자란 베리만은 3부작 중 마지막 편인 '침묵'을 만든 40대 중반에 가서야 비로소 아버지로부터 받았던 컴플렉스라고도 할 수 있는 종교적 짐을 내려 놓을 수가 있었다. 세 편은 모두 인물이나 대화가 절제됐고 시간도 제일 긴 것이 하루 반이다. 그리고 배우들도 모두 베리만 영화의 단골 출연자들이다. 고린도전서의 구절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에서 제목을 따온 제 1편 '거울을 통해 희미하게(Through a Glass Darkly 1961)'는 성경 구절에서 알 수 있듯이 신이 확실히 보이지를 않아 몸부림치며 괴로워하는 4인 가족의 얘기다. 흥미로운 사실은 4인 중 한 사람인 정신병을 앓는 카린만이 신과 소통한다는 점이다. 영화는 끊임 없이 신의 존재의 증거를 요구하고 있는데 끝에 가서 주인공인 작가는 '신은 사랑'이라고 그 요구에 답한다. 그러나 이런 희망은 마치 거울로 보는 것처럼 희미하다. 세 편 중 가장 혹독하게 신의 존재를 회의하고 그 존재의 증거를 강요하다시피 하는 것이 '겨울 빛(Winter Light 1962ㆍ사진)'이다. 마지막 편 '침묵(Silence 1963)'은 현대사회 속 인간의 소외감과 의사불통과 고독 그리고 인간 심리의 어두운 면을 다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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